화폐수량설, 유동성선호이론 및 신화폐수량설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대 경영학과1년 원미자

목   차


             1. 머리말

               -화폐수요와 화폐수요량의 정의

             2. 화폐수량설

                2. 1 거래형의 교환방정식

                      2. 2 소득형의 교환방정식

             3. 유동설 선호이론

                 3. 1 화폐보유의 동기

                         3. 1. 1 거래적 동기

                         3. 1. 2 예비적 동기

                         3. 1. 3 투기적 동기

                  3. 2 화폐시장의 균형과 이자율의 결정

                      (유동성 선호이론)  

                  3. 3 통화정책의 효과

             4. 신화폐 수량설

                4. 1 케인스와 프리드만 이론의 비교

                   4. 2 프리드만과 케인스의 실증적 차이

              참고문헌




1. 머리말


  -화폐수요와 화폐수요량의 정의-

   화폐는 교환기능, 가치측정기능, 가치저장기능, 지불수단이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화폐수요가 생긴다. 화폐수요(화폐에 대한 수요, 통화수요, 통화에 대한 수요 등으로 부른다)는 민간(중앙은행과 은행을 제외한 모든 경제주체)이 어떤 시점에서 보유하고자 하는 화폐의 양을 말한다. 일반 재화에 대한 수요가 일정기간을 요하는 유량수요(flow demand)인 것과는 달리 화폐수요는 일정시점에서의 수요인 저량수요(stock demand)이다.

  이와 같이 화폐는 경제의 모든 거래 활동에 개입하고 경제의 순환에 지극히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화폐를 보유하고자 하는 양은 우선 그 사람의 경제규모에 달려 있고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명목적인 거래액이 증가하므로 화폐수요는 늘어 날것이며 경제 전반적인 물가수준이 상승하거나 실질소득 및 지출의 총체적 규모가 커지면 경제전체의 화폐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그런데 화폐보유에는 여러 가지 기회비용이 있으므로 적정하게 보유하려고 한다. 화폐보유비용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주식이나 채권같은 수익성자산에 투자를 하는 대신 화폐를 보유하기 때문에 생기는 이자의 희생이다. 다른 하나는 화폐가 명목자산이라는 사실에 기인하는 것인데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있게되면 화폐의 가치는 실질적으로 하락하여 인플레이션율(물가상승률)만큼 손실이 발생한다. 즉 이자율이나 물가상승률이 높아지게 되면 그에 따라 화폐보유량을 감소시키게 된다.

  이상에서 화폐수요의 이유 및 화폐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물가수준, 실질소득 및 지출, 지불제도 및 관습, 인플레이션율, 이자율 등)에 대하여 개관하였다. 이중에서 화폐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중요성과 화폐수요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하는 문제에 대한 여러 이론이 제시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력한 것은 다음에 설명할 고전학파의 화폐수요이론으로 볼 수 있는 화폐수량설, 케인스의 화폐요인론인 유동성 선호설, 그리고 프리드만 등의 통화론자의 화폐수요이론인 신화폐수량설이다. 


2. 화폐수량설

   화폐수량설(貨幣數量說, quantity theory of money)은 화폐수요에 대한 가장 전형적인 초기이론으로 그리스, 로마시대 이래로 인정되고 있는 이론으로 고전학파 화폐이론의 핵심이다. 이에는 교환방정식과 현금잔고방정식의 두 형태가 있으나, 어빙 피셔(Irving Fisher)는 화폐보유의 비용을 제외한 요인(물가수준, 실질소득, 지불관습)을 교환방식(equation of exchange)에 통합하였다. 이 교환방정식은 거래개념과 소득형 교환방정식이 있다.


   2. 1 거래형의 교환방정식

       화폐의 거래유통속도란 일정기간 동안에 일어난 재화의 모든 거래에서 화폐의 각 단위가 평균적으로 몇 번씩 사용되었는가 하는 회전수를 말한다. 여기서 M은 통화량, V는 화폐의 거래유통속도, P는 물가수준 그리고 T는 거래량을 나타낸다면 일정 기간동안의 총 거래액(PT)이 총 화폐지출액과 같다는 자명한 사실을 나타내는 항등식으로 MV≡PT로 표현한 것이다. 


   2. 2 소득형의 교환방정식

       일정기간 동안의 최종생산물의 거래뿐만 아니라 중간생산물의 거래까지도 포함하는 소득개념이 일반적이다. 여기서 M은 통화량 P는 물가수준으로 같으나, Y는 최종생산물로 실질소득을 나타내며 V는 화폐의 소득유통속도(income velocity of money)로 표시된다. 따라서 MV≡PY로 표현 된 것이다.

  따라서 피셔의 화폐수량설의 핵심은 V와 Y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통화량의 변화는 물가를 동일한 비율로 변화시키며 명목산출량(PY)을 동일한 비율로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케인스느 화폐수요의 결정요인의 하나인 V가 화폐보유비용과 밀접히 관계되며 또 V가 상당히 불안하기 때문에 통화량의 변화는 P(나아가서는 PY)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유동성 선호이론에서 주장하고있다.

 

3. 유동설 선호이론

   케인스는 통화량이 화폐수량설에서와 같이 물가(P)내지는 명목소득(PY)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자율수준을 결정한다고 제시하였다. 케인스는 소득(산출량)이 통화량과 관계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통화량과 소득사이의 관계의 중요한 연결고리로 이자율을 도입하였으며 이 이자율의 결정과정을 보기 위하여 화폐수요의 새로운 이론인 유동성 선호이론(liquidity preference theory)을 제시하였다. 즉 통화량의 변화가 없어도 산출량(소득)은 변화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통화량도 중요하고 다른 요소도 중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통화량은 명목소득을 변화시키는데 아무런 영향을 줄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케인스는 사람들의 화폐보유의 동기와 화폐보유량의 결정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의한다고 주장한다. 


   3. 1 화폐보유의 동기

        케인스는 화폐의 유동성이 가장 큰 성격을 부각시켜 유동성은 곧 화폐와 동일한 의미로 보아 ‘유동선 선호’란 ‘화폐의 수요’를 의미하게 된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왜 기회비용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유동성 화폐를 보유하는 이유를 거래적 동기, 예비적 동기, 투기적 동기의 세가를 제시하고 있다. 


       3. 1. 1 거래적 동기(transaction motive)

               가계나 기업은 일상의 거래를 위하여 거래의 매개체로서 어느 정도 화폐를 필요로 한다. 이러한 거래적 동기의 화폐수요가 존재하는 것은 각 경제주체의 수입과 지출 사이의 시간적 시차가 있기 때문에 이를 연결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동기에 의한 화폐수요는 명목소득(PY)의 크기와 같은 방향으로 변화한다. 따라서 거래적 화폐수요는 명목소득(소득산출량)의 증가함수라고 할 수 있다.


       3. 1. 2 예비적 동기(precautionary motive)

               예비적 동기에 의한 화폐수요란 예상치 않은 지출수요에 대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모유하는 화폐를 말한다. 예비적 화폐수요는 저래적 수요와 달리 거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고려를 반영하고 있다. 예비적 화폐수요의 크기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그중 많은 요인들은 주관적인 것이 될 것이며 객관성이 있는 하나의 요인은 소득이다. 그래서 케인스는 소득이 크면 예비적 수요도 크다고 보고 소득의 증가함수로 취급한다.

   

       3. 1. 3 투기적 동기(speculative motive)

                투기적 동기에 의한 화폐수요란 생활에 필요한 거래를 위해 갖고있는 화폐가 아니라 증권시장에서 자본손실을 피하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증권대신 갖고있는 화폐를 말한다. 즉 화폐를 거래의 수단으로 보유하기보다 자산중의 하나로 보고, 부를 증식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본다는 점에서 부의 저장수단으로서의 기능, 즉 저축의 보유수단으로서 의 기능을 강조한 것이다. 예로 채권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채권을 팔아 화폐로 보유하는 것이 낫다. 예산이 호전되면 채권을 다시 사기 위해 화폐를 보유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갖고있는 화폐가 투기적 화폐수요이다.


   3. 2  화폐시장의 균형과 이자율의 결정(유동성 선호이론)

        화폐시장에서 화폐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상호작용을 하여 이자율을 결정한다는 것이 케인스의 유동성 선호이론이다. 그러므로 화폐수요나 화폐공급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모든 요인은 이자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상황이 점점 더 어려워져서 개인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불확실하여 자기의 재산을 다른 형태보다는 화폐형태로 더가지려 한다고 할 때 불확실성의 증대로 화폐수요가 증가하였다고 하면 이자율은 상승하게 된다. 반대로 화폐수요를 감소시키는 요인은 이자율을 하락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3. 3 통화정책의 효과

        통화정책의 효과는 일차적으로 이자율을 변화시킨다. 통화량의 변화는 화폐공급함수의 이동을 유발하며 통화량의 증가는 이자율을 하락시킨다. 이자율의 변화는 투자가 변하게되고 투자가 변하면 총지출의 변화가 생겨 산출량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케인스 이론에서 통화량의 변화가 산출량에 미치는 첫 번째 단계의 과정이 유동성선호이론이라는 것이다

.        

4. 신화폐 수량설

  케인스는 화폐수요의 주요 결정요인으로 이자율을 도입함으로써 고전학파의 화폐수량설을 확대하였다. 즉 화폐수요이론의 주요구성항목으로 투기자의 행동을 이용하여 불확실성을 도입하였다. 또 채권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을 도입함으로써 화폐수요가 이자율에 의존하게 만들었다. 신화폐수량설에서도 화폐수요의 결정요인으로 이자율을 도입하고 있다.


   4. 1 케인스와 프리드만 이론의 비교

        프리드만(M. Friedman)은 화폐를 보유하는 동기와 상관없이 이론적으로 화폐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직접관심을 갖고 있다. 그는 어떤 재화이든 그 재화에 대한 수요는 그 재화의 가격과 소득 그리고 관련재화의 가격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화폐에 대한 수요도 이와 마찬가지로 관련재화의 가격에 해당되는 화폐보유의 기회비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이 비용은 ①화폐를 보유하지 않고 빌려주었다면 얻을 수 있는 실질이자율과 ②화폐를 보유하고 있을 때 구매력의 감소를 야기 시키는 물가상승률이다. 이러한 화폐 보유비용의 상승은 화폐보유량을 감소(증가) 시킬 것이다. 이와 같이 프리드만의 신화폐수량설은 케인스와 같이 투기적 동기를 도입함이 없이도 이자율을 화폐수요의 결정요인 중 하나로 도입하고있다. 따라서 화폐수요의 결정요인으로 물가수준, 실질산출량(국민소득), 실질이자율, 그리고 물가상승률의 4가지를 지적하고있는데 물가수준과 실질산출량의 변화는 화폐수요를 같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며 실질이자율과 물가상승률은 화폐수요를 반대방향으로 변화시킨다.

               

    4. 2 프리드만과 케인스의 실증적 차이

          프리드만 이론과 케인스이론은 형식적으로 차이가 없으나 실증적으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첫째, 화폐수요함수의 안정성에 관한 것으로 프리드만은 화폐수요는 소득과 이자율의 매우 안정적인 함수라는 것이다. 화폐수요함수가 안정적이라는 것은 화폐수량설의 V가 매우 안정적이라는 것을 뜻한다. 케인스는 V가 매우 불안정적으로 변화한다고 보고 프리드만은 안정적으로 변화한다고 보고있다.

        둘째, 화폐수량설을 주장하는 프리드만을 위시한 통화론자들은 화폐수요의 이자율에 대한 반응은 케인스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작다고 믿는다. 그 대신 소득이 화폐수요의 주 결정요인이라고 본다. 즉 화폐수요의 결정요인으로서 케인스는 이자율의 역할을 강조한 반면 프리드만은 소득을 강조하고 있다.  <완>


<參考文獻>


안철원·이근식 공저  경제원론 B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2.


변형윤·권광식

장시원·김기원 공저  경제학개론  한국반송대학교출판부 1994.

윤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