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예방과 건강 유지
 

* 올바른 식사방법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열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는다.

2)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피한다.

3) 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한다.

4) 지방을 적정량 섭취하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한다.

5) 소금 섭취를 줄인다.

6) 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교육을 통한 식사요법의 충분한 이해

8) 다른 치료방법(운동, 경구혈당강하제, 인슐린주사)과의 조화


* 당뇨 식생활 요령

1. 3끼 식사와 간식은 규칙적으로 한다(식사를 거르지 말것)

2. 식사는 천천히 잘 씹어 드신다.(공복감 줄이기 위함)

3. 음식의 간은 되도록 자극성 없이 싱겁게 한다.

4. 설탕대신 식초나 레몬을 적절히 이용한다.

5. 되도록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한다. (예)잡곡,엽채류,해초류,버섯등.

6. 각 개인이 1일 필요 섭취량에 익숙해 지도록 습관을 드린다.
   (항상 정확히 저울에 달아 드실것)

7. 알콜음료는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없는 열량 식품이므로 제한한다.
   (합병증있을 경우엔 금기)만약  부득이 마실경우 지방군과 교환해야함.

8. 외식시에는 되도록 중국요리는 피하고 식품종류가 골고루 포함된것을 선택한다.
   ( 비빕밥 종류가 좋음)

9. 표준체중을 유지 하도록 한다.(키-100)X0.9 = 표준체중
 

* 당뇨인이 되도록 피해야할 식품

  설탕, 꿀, 단후식, 과일통조림, 청량음료수(사이다.콜라등), 드링크류등 모든 음식이 달다 싶은 식품은 피한다.

* 당뇨합병증을 일으키는 식품

  짜다싶은 밑반찬(간장,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젓갈류,짱아찌, 등의 식품). 고기기름(소쎄지,닭껍질,비개,유부등), 오징어, 계란노른자, 소간, 굴, 새우, 생선알, 술, 담배 등


* 당뇨병 환자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해야 하는 20가지 일들

1. 정기적으로 슈퍼에 들러 건강에 유익한 식품을 넉넉하게 마련해 두고 집에서 식사하라.

2. 카놀라유와 올리브유를 선택하여 먹는다.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서나 버터나 마아가린 대신    이런 오일을 사용한다. 카놀라유와 올리브유에는 단불포화 지방(monounsaturated fat)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단불포화 지방은 심장 건강에 가장 좋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 는데 도움이 된다.

3. 땅콩, 땅콩 버터, 아몬드, 아보카도를 조금 먹는다. 이들 식품들은 모두 단불포화지방이 풍 부하다. 단 칼로리도 높다는 점을 잊지 말자.

4.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생선(연어, 다랑어 참치, 고등어)의 섭취량을 늘인다. 오메가-3 지방은 혈소판 응집과 혈소판이 동맥벽에 들러 붙는 것을 방해하므로 심장병 발생을 줄일 수 있다.

5. 하루에 최소한 다섯 접시의 과일과 야채를 먹는다. 과일과 야채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식품이다. 과일과 야채는 섭취 칼 로리는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6. 음식에 콩과 완두콩을 넣어 먹는다. 콩과 완두콩은 다른 탄수화물 함유 식품보다 혈당치를 훨씬 더 천천히 높인다.

7. 하루에 30분 정도 운동을 한다. 운동을 하면 칼로리가 소모되고 혈당치가 낮아지며, 혈중 지질 농도가 개선된다. 또한 혈압이 낮아지고 기분도 좋아진다.

8. 운동전에 몇분간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을 하면 당신의 몸은 운동할 준비를 하게 되고 다칠 위험이 줄어든다.

9. 남아 도는 칼로리를 소모하도록 노력한다. 즉 목적지보다 먼 곳에 주차를 시키고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며 당 신이 할 수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걷는다. 이렇게 하면 운동량을 늘일 수 있고 더 건강해질 수 있다.

10. 당뇨병약을 먹는 가장 적당한 시간을 알아두고 매일 비슷한 시간에 약을 먹는다. 일정하게 당뇨병 약을 먹으면 혈당 조절이 더 용이해진다.

11. 저혈당을 초래할 수 있는 당뇨병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항상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식품(예; 포도당 정제, 라이프세이버 사탕, 그 외 가지고 다니기 쉬운 탄수화물 공급원)을 가지고 다 닌다. 단 초콜렛은 혈당을 빨리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저혈당에 이용하지 않는다.

12. 당신이 21세 이상이라면 하루에 아스피린 한 알(하루에 장용제피 enteric-coated) 아스피 린 81-325mg)을 복용하는 문제에 관하여 의사와 상의한다.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13. 혈당측정기와 측정용 물건을 가지고 다님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혈당치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14. 혈당 검사는 하루에 적어도 두 번(즉 식전 공복시, 식후 2시간후) 실시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혈당이 올라가는지 또는 내려가는지 알 수 있고, 당신의 주치의가 혈당 조절 방법을 변경하고자 할 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15. 항상 당신의 혈당 검사치를 기록한다. 검사 기록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의 혈당치가 어떻게 변하는지 그 패턴을 아는데 도움이 된다.

16. 매일 이를 잘 닦고 치실을 이용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신의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고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17. 매일 발에 베인 상처나 물집, 쓰라린 곳, 부은 곳, 붉게 변한 곳, 또는 발톱이 아픈 곳이 없 는지 살펴 본다. 만약 발에 어떤 문제가 있다면 지체하지 말고 주치의에게 검사를 받아야 한다. 발에 나타난 문제점을 미리 예방해주면 발에 감염이나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18. 항상 발에 신발이나 슬리퍼를 신어서 발을 보호한다. 발에 신는 것은 잘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하며, 그렇게 하면 발에 물집이나 그 외 다른 문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19. 매년 독감철이 다가오면 독감 예방 주사를 맞는다. 당뇨병 환자들은 독감에 걸릴 위험과 독감 때문에 더 심하게 아파질 가능성이 더 높다.

 20. 당뇨병 환자 후원 모임에 참여한다. 이런 모임에 참여하면 당신이 혼자가 아니라는 느낌을 갖을 수 있고, 당뇨병 조절법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이상은 미국 Diabetes Digest Newsletter(diabetesdigest.com)에 실린 글을 번역한 것입니다.)

* 식이요법

1) 당뇨병 환자가 비교적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식품 국-기름기를 걷어낸 맑은 육수/맑은 채소국 채소류-당질함량이 적은 채소/해조류(김, 미역, 다시다)음료수-홍차, 녹차, 토닉워터,/다이어트 콜라, 다이어트 사이다

2) 조심하여야 할 식품
    단순 당질이 많은 음식-사탕, 꿀, 쨈, 케익, 젤리, 껌, 단 쿠키, 쵸콜렛, 엿, 조청, 과일류, 시럽, 양갱, 약과, 가당 요구루트, 과일 통조림, 약과 지방 함량이 많은 육류 : 갈비, 삼겹살, 햄, 참치 통조림, 유부

       [정상혈당및 당뇨혈당수치표]

                식전혈당   식후2시간    취침전

일반인      100 이하    140 이하     120 이하

당뇨인      80~120      180 이하     100~140

주의요망  140 이상     200이상      160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