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  補

        
35세손 전서공         
백수당 한의원장  
炳 權         

 하루 세끼 음식을 잘 먹는 것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음식이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을 지나치게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배탈이 나기도 하며 장기적으로는 건강이 약해져서 질병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돼지고기를 먹고 두드레기가 잘 생기는 사람은 심한 경우에 식중독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닭고기가 맞지 않는 사람, 개고기를 못 먹는 사람, 노루고기를 못 먹는 사람을 우리 중위에서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체질에 맞게 적당히 잘 먹는 것이 食 補가 됩니다.

  이제마 선생(1836~1900)은 만성질병으로 고생을 하시다가 자기 자신의 체질을 발견하고 질병을 치유하였으며 동의수세보원이라는 사상체질 의학을 창안하신 분으로 한의학에서는 의성 허준선생님의 동의보감과 함께 중요한 보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상체질 이라면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분류하고 체질에 맞는 음식과 약을 적당하게 사용하므로 질병을 치유하였습니다. 현대는 어린이에까지 암이나 당뇨병, 비만증 등 성인병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각종 공해와 환경과 물이 오염되고 토양이 오염되어 해로운 음식을 먹고 체질에 맞지 않는 서구화 음식이나 각종 인스턴트 식품을 지나치게 선호 하는데도 하나의 원인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상인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적당하게 먹음으로서 만성 질병이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어 좋은 음식의 종류를 소개 올리고자 합니다.

  태양인의 체질에 좋은 식품종류
  곡류-백미, 보리쌀, 국산밀가루, 호밀, 검은콩, 강낭콩, 완두콩, 녹두, 메밀, 옥수수, 메조, 기장, 들깨, 검은참깨 등
채소류-배추, 양배추, 상추, 시금치, 근대, 쑥갓, 우엉, 피망, 가지, 호박, 오이, 감자, 고구마, 취나물, 달래, 냉이, 씀바귀, 토란, 죽순, 두릅, 도토리묵 등 채소류종류가 좋으며
육류-오리고기 칠면조고기, 
해물류-재첩, 홍합, 굴, 전복, 소라, 조개류, 오징어, 낙지, 새우, 게, 젓갈 등,
과일류-복숭아 살구, 자두, 앵두, 포도, 머루, 다래, 모과, 잣 등..

  태음인의 체질에 좋은 심품종류
  곡류- 현미 백미, 국산밀가루, 찹쌀, 희콩, 강낭콩, 완두콩, 붉은팥, 수수, 옥수수, 메조, 차조, 기장, 율무, 흰참깨 등
채소류-양배추 푸른상추, 시금치, 근대, 쑥갓, 연근, 무, 단무지, 우엉, 도라지, 고비, 머위, 돌나물, 파, 양파,마늘, 생강, 부추, 달래, 냉이, 씀바귀, 고구마순, 토란, 죽순, 두릅, 도토리묵, 쑥, 두부, 콩나물 등
버섯류-송이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싸리버섯, 팽이버섯, 양송이버섯 등
육류-쇠고기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오리고기 칠면조고기 치즈 우유 곰탕 담백질 식품등 해산물-미역 다시마 김 명태 대구 연어 병어 우럭 전어 광어 돔 조기 아구 복어 삼치 멸치 소라 등
과일류-배 사과 귤 오렌지 자몽 밤 땅콩 호도 은행 잣 복숭아 살구 토마토 딸기 설탕 엿 등 보약재-녹용 녹각 연자육 용안육 백자인 산약 오마지 건율 등

  소양인의 체질에 좋은 식품종류
  곡류- 백미 보리쌀 국산밀가루 호밀 검은콩 강낭콩 녹두 메밀 메조 기장 들깨 검은 참깨 등
채소류- 배추 양배추 상추 쑥갓 가지 호박 오이 케일 샐러리 컴프리 신선초 취나물 고사리 고비 머위 돌나물 파 양파 부추 냉이 죽순 도토리묵 등
버섯류- 송이버섯 느타리버섯 싸리버섯 팽이버섯 양송이버섯 영지버섯 운지버섯 등
육류 쇠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칠면조고기 등
해물류- 명태 대구 민어 병어 우럭 광어 돔 아구 삼치 멸치 고등어 청어 꽁치 갈치 오징어 낙지 새우 게 젓갈 자라 잉어 붕어 메기 가물치 민물장어 소라 우렁이 재첨 조개류 등
과일류- 배 감 포도 딸기 토마토 살구 복숭아 자두 앵두 참외 수박 메론 바나나 등
보약재- 숙지향 구귀자 산수유 등

  소음인의 체질에 좋은 식품종류
  곡류- 현미 백미 찹쌀 흰콩 강낭콩 완두콩 붉은팥 옥수수 메조 차조 기장 흰참깨 들깨 등
채소류- 양배추 상추 시금치 쑥갓 근대 연근 무 단무지 우엉 풋고추 고춧가루 고추장 호박 감자 취나물 고사리 고비 머위 돌나무 파 양파 부추 달래 냉이 씀바귀 마늘 생강 고구마순 토란 당면 죽순 두릅 도토리묵 미나리 쑥 두부 콩나물 후추 게자 물엿 등
버섯류- 송이버섯 표교버섯 팽이버섯 양송이버섯 싸리버섯 등
육류 쇠고기 닭고기 개고기 염소고기 노루고기 오리고기 칠면조고기 꿩고기 참새고기 치즈 등
해물류- 미역 다시마 김 명태 대구 민어 병어 우럭 전어 광어 돔 아구 삼치 북어 조기 멸치 전갈 자라 잉어 붕어 메기 가물치 민물장어 미꾸라지 소라 재첩 등
과일류- 사과 대구 토마토 딸기 살구 복숭아 자두 호도 은행 수잣 꿀 엿등
보약재- 인삼 황기 당귀 육계 계피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상 체질인에게 좋은 식품류를 간략하게 소개 올렸습니다. 태양인의 음식과 소양인의 음식은 비슷하고 태음인의 음식과 소음인의 음식이 비슷 합니다. 그러나 좋은 음식도 지나치게 먹으면 좋은 것이 아니며 또한 체질에 맞지 않는 음식이라고 조금이라도 먹으면 해로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투병으로 허약해진 분은 연역성의 증진에 도움이 되지 않으리라 생각되며 좋은 음식을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1. 동의수세보원 <이제마 저>
2. 사상팔상 체질딘단법 <이명복 저>
3. 동의사상대전<박병언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