補藥이 되는 한약 차(茶)

    
35세손 전서공     
 炳  權     

  차(茶)는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기호싯품입니다. 영양에서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정을 이어주는 다리 역할도 합니다. 처음 만나는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에 차 한잔으로 인연이 되기도 하고 친한 사람과 대화의 정을 나눌 때에나 섭섭한 사람과 화해를 할 때에도 차는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건강에 관심이 많으므로 건강에 좋은 차들이 개발되어 차의 종류도 많습니다. 예를 들면 커피, 홍차, 녹차, 율무차, 유자차, 생강차, 칡차, 쌍화차 등 체질에 맞는 차가 있고 맞지 않는 차가 있습니다. 커피가 안맞는 사람이 있고 생각차가 안맞는 사람이 있듯이 자기 체질에 맞지 않는 차를 매일 많이 마시면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여기성의 체질은 사상체질을 말 하는데 우리나라 한의학의 대가이신 이제마 선생(1836년 헌종3년~1900년 고종 37년)께서 창안하신 동의수세보원에서 사람의 체질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분류한 독창적인 체질 한의학을 말 합니다.

  대략 태양인 체질은 폐대간소(肺大肝小)체질이며 폐의 기능은 좋으나 간의 기능은 약한 체질입니다.
  태음인 체질은 간대페소(肝大肺小)체질이며 태양인 체질과는 반대되는 체질로서 간의 기능은 좋으나 폐의 기능은 약한 체질입니다.
  소양인 체질은 비대신소(脾大腎小)체질이며 비의 기능은 좋으나 신장방광기능은 약한 체질입니다.
  소음인 체질은 신대비소(腎大脾小)체질이며 소양인 체질과는 반대되는 체질로써 신장과 방광 기능은 좋으나 비의 기능은 약한 체질입니다. 건강은 조심하지 않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허약해 집니다. 사상인의 체질에 좋은 한약재가 보약이 되는 한약차가 됩니다. 이 약재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태양인에게 좋은 오가피(五茄皮)

  오가피는 오가과에 속한 낙엽관목인 오갈피나무의 뿌리껍질과 나무껍질을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약성은 따뜻한 성질이며 독성은 없고 맛은 쓴맛에 약간 매운맛이 있습니다. 효능은 풍과 습을 제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어혈을 풀어주고 무릅통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량은 20g 이며 볶아서 사용합니다.

⊙태음인에게 좋은 의이인(薏苡仁), 갈근(葛根), 오미자(五味子)

  의이인은 화본과이 속한 1년생 초본인 율무의 열매입니다. 율무는 인도가 원산지인데 우리나라에는 경기도 각지에서 주로 재배합니다. 약성은 조금 차운 성질이 있으며 독성이 없고 맛은 단맛에 담담한 맛이 있습니다. 성분은 담백질, 지방, 당분, 회분이 있으며 효능은 비위장을 튼튼하 하고 습열을 제하고 이뇨효능이 있으며 설사를 멋게하고 각기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율무의 외피각을 제하고 보리쌀처럼 희게하여 볶아서 사용합니다. 용량은 40g 정도입니다.
  갈근은 콩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칡의 뿌리입니다. 다량의 전분을 합유하였으며 약성은 평하며 독성은 없고 맛은 단맛에 쓴맛이 조금 있습니다. 효능은 주독을 풀어주며 두통, 감기와 갈증을 풀어주고 구토에도 좋으며 설사를 멋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용량은 40g 정도입니다.
  오미자는 목련과에 속한 낙엽만목인 오미자의 과실을 건조한 것입니다. 약성은 따듯하며 독성은 없고 맛은 신맛이 강하며 다섯가지 맛이 난다하여 오미자라 합니다. 효능은 가래를 물리치고 기침을 멎게하며 갈증을 멎게하고 눈을 밝게 하며 신장을 보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꿀에 재워서 사용하며 용량은 40g입니다.

⊙소양인 에게 좋은 구기자(拘杞子)

  구기자는 가지과에 속한 낙엽관목인 구기자 나무의 과실입니다. 약성은 평하고 무독이며 맛은 단맛에 쓴 맛이 조금있습니다. 효능은 풍을 물리치고 눈을 밝게 하며 정력을 보하고 간을 도우며 강증을 멎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량은 40g이며 건조하여 사용합니다.

⊙소음인 에게 좋은 생각차와 인삼

  생강은 생강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생강의 뿌리줄기입니다.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전북 완주군이 저명한 산지입니다. 약성은 따뜻하며 독성이 없고 맛은 매운맛입니다. 효능은 풍한을 쫒고 구역질을 멎게하고 입냄새를 물리치며 냉한 배를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잘게 썰어 볶아서 사용하며 생으로 썰어 꿀이나 설탕에 재워서 사용합니다. 용량은 20g.
  인삼은 오가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인삼의 뿌리입니다. 우리나라에는 금산, 풍기, 개성이 저명한 산지입니다. 성분은 칼슘, 마그네슘,인, 사포닌, 비타민 A, B, C 등 이외 많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약성은 따뜻하며 무독이고 맛은 단맛에 쓴맛이 있습니다.효능은 원기를 보하고 갈증을 멎게하며 진액을 나게하고 오장을 보하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기 체질에 좋은 보약재로 차를 이용하면 건강을 증진하는 보약차가 됩니다. 그러나 주의할 점은 건강에 이상이 있는 사람이 사용하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건강이 좋을 때에 사용하셔야 좋습니다. (백수당한의원 원장 이사)

<참고자료>
1.동의수세보원
2.신씨본초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