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과 라식수술

 

 

 

 

서면 하이뷰안과 원장 李 東 烈 (34세손 전서공)

 

백내장에 대하여

  눈속에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라는 조직이 있는데, 사진기의 렌즈가 더러워 지면 사진의 선명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누의 수청체에도 혼탁이 생기면 눈 속으로 빛이 잘 통과하지 못하므로 사물이 흐려보이게 된다. 이렇게 눈 속의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것을 백내장이라 한다. 수정체가 흐려지면 눈속이 까맣게 비쳐보이던 애기동자가 하얗게 된 수정체 때문에 희게 보여 백내장이란 병명이 붙게 되었다.

 백내장이 생기게 되면 통증이 없이 시력장해를 일으킨다. 초기에는 원거리 시력이 다소 장애를 받으나, 점점 진행되어 심한 시력 장애를 초래하게 된다. 초기라도 수정체의 중심부위에 혼탁이 생기면 밤에는 동공이 커져 물체가 잘 보이지만 낮에는 동공이 축소되어 잘 보이지 않으므로 주맹이이라고 한다. 초기, 특히 미숙백내장의 경우 수분이 수정체 안으로 흡수되어 수정체가 팽창함으로써 일시적인 근시현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평소 돋보기를 사용하던 사람이 돋보기 없이 신문이나 책을 읽게 되면 눈이 좋아졌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사실은 백내장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한쪽눈으로 보았을 때 두 개로 보이는 단안 복시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백내장의 종류

  1. 노인성 백내장

     거의 대부분의 백내장 원인은 노화현상이다. 원인은 잘 모르나 나이가 들면서 점차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가는 질환으로, 50세가 넘어가면 겅의 모든 사람에게서 백내장이 시작되는데 시력감퇴는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수술을 받기전에 정기적인 관찰 및 냑물치료를 하면서 최적의 수술 시기를 잡아 수술을 함이 좋다.

  2. 선천성 백내장

      대부분 원인 불명이지만, 유전, 선천성 대사장애, 염색체 이상과 같은 전신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안과적 검사 뿐 아니라 내과적 검사가 필요하기도 한다.
  백재장이 심한 경우에는 시력 발달의 장애로 약시가 되므로 발견 즉시 일찍 수술하는 것이 원칙이나 수술을 시행하더라도 좋은 시력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암ㅎ다.

  3. 당뇨병성 백내장

       동반되는 당뇨병성 망맏증이 있는 경우 수술 후 시력 회복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당뇨가 있다고 해서 백내장 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절대 아니며, 오히려 혈당조절을 한 후에 백내장을 제거해야 당요망막증의 상태나 경과 관찰이 용이하고 또한 망막증에 대한 레이저 치료를 할 수 있으므로 상태에 따라 빨리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4. 합병성 백내장

       포도막염, 녹내장, 망막박리, 유리체 출혈 등으로 인해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경우로 백내장 수술이 잘 되었다 하더라도 합병된 질환에 따라 시력회복의 여부가 결정되며 안 내 감염 등 수술 후 문제 발생 빈도가 다른 경우보다 높다.

  5. 외상성 백내장

      외상으로 수정체가 파열되거나 파열되지 않아도 타박상으로 인해 수정체 혼탁이 오는 경우를 말하며 안구 내의 다른 부분, 특히 망막에 손상이 있는 경우가 흔하므로 수술 후 시력 회복이 좋지 않다.

  6. 후발성 백내장

      백내장 수술 후 발생하는 것으로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과는 달리 백내장이 다시 생기는 것이 아니며, 인공수정체를 넣은 낭에 혼탁이 오는 것을 말하며 시력저하가 있는 경우 외래에서 간단히 레이저 요법을 시행하면 전과 같이 시력이 회복된다.

 

백내장의 치료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치료로 백내장의 진행속도를 더디게 할 수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이다. 수술은 혼탁된 벡내장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로 대체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수술 시 눈을 10mm절개하여 수정체를 그대로 제거했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수술후 염증 등 부작용이 많이 발생하며, 3일 정도 입원하여야 했고, 시력회복에도 아주 느렸다. 하지만, 요즈음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백내장을 제거하므로 약 3mm정도만 절개를 하고 수술시 통증이나 출혈이 거의 없으므로 입원도 필요없이 아주 빠른 시력회복을 보인다.

  인공수정체란 말 그대로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로서, 백내장 수술 시 원래의 수정체를 제거한 후 그 자리에 바로 끼워 넣게된다. 인공수정체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그 수명은 반 영구적이며 환자 본인은 전혀 느낄 없고 불편함이 없다.

  대부분의 수술 합병증은 수술 전의 충분한 검사, 최첨단 수술 장비, 경험이 많은 의사의 수술, 수술 후 집중적인 치료로 그 방지가 가능 하므로 거의 모든 백내장 환자는 수술 후 좋은 시력을 얻을 수가 있다.

 

혼채 인식(IR)웨이브프론트 라식수술에 대하여

  라식 수술로 대표되는 시력교정 수술이 국내에 도입되어 지난 10여년간 거듭된 발전과 더불어 수많은 근시나 난시, 원시 환자에게 안경이나 콘텍트렌스로부터 해방의 기쁨을 주었다.

  하지만 기존의 라식수술로 기대한 만큼 환자가 만족할 만한 시력교정 효과를 거둘 수 없는 경우가 가끔 있어 왔다. 이는 환자 개개인마다 다른 각막 및 안구의 특성을 감안하지 않고 근시나 난시 같은 표준적인 굴절 이상 정보만에 의지해 수술함으로써 야간 눈부심, 도는 빛 번짐현상이나 선명도 저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술 후에 가장 이상적인 시력을 가지려면 근시, 원시, 난시 뿐만 아니라 환자 개개인 별 특성을 가진 각막에서 망막까지 빛 전달체계의 미세한 굴절 이상까지도 교정되어야 하는데, 최근 들어 많이 알려지고 있는 웨이브프론트(Wavefront)라식은 각막의 준심부(근시)나 주변부(원시)를 레이저로 절제하여 초점을 망막의 중심부에 맺히도록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눈의 모든 광학적 요소를 측정하여 근시, 원시, 난시 이외의 안구 전체의 개인별 정보(각막의 미세한 굴곡이나 수정체, 초자체 등의 안내조직에 의한 미세한 이상까지 측정)를 감지하여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시력교정 수술이 가능하다.

  위이브프론트란 파의 형태면을 말하는데, 우리 눈이 만약 이상적인 위이브프론트 곡면을 가진다면 모든 빛이 망막의 중심에 정확히 초점을 맺게 된다.  하지만 실제 우리눈은 그렇지 못해 굴절에 있어서 오차가 생기게 되며 이러한 현상을 수차라고 한다. 이로 인해서 선명도의 저하와 시력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기존방식의 라식수술 시스템으로 교정이 가능하였던 근시나 원시, 난시를 저위수차라 하고, 안경이나 기존의 라식수술로 교정이 불가능한, 좀 더 복잡하고 미세한 굴절 이상들을 고위수차라 부르며 그 종류는 수십 가지에 이른다.

 만약 -3 디옵터의 근시를 가진 환자 두사람에게 기존의 라식수술을 하게 되면, -3 디옵터의 근시 데이터만 가지고 각막을 절제하므로, 고위수차의 정도나 그 종류가 환자마다 다르기 때문에 수술 후 시력이나 만족도가 두 사람이 같지 않게 된다. 웨이브프론트 수술을 맞춤형 수술이라 부르는 이유는 이러한 수차들을 모두 분석하여 각각의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굴절교정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웨이브프론트 수술은 기존의 라식수술 후 양호한 시력에도 불구하고 환자가 느끼는 선명도 저하 등의 불편함이나 조명상태에 따른 시력변화, 특히 야간 시력저하 및 야간 불빛 번짐 현상을 감소시키는 훌륭한 시력교정수술로 곽광받고 있다.

  위이브프론트 수술이 국네에 도입되어 많은 시술이 이루어졌는데, 이 웨이브프론트 수술의 단점을 보완하여 최근 새럽게 주목받으며 미국 FDA(식품의약안전청) 승인후 떠오른 수술방법이 바로 홍채인식(IR. Iris Registration)웨이브프론트 라식이다.

  사람마다 고유한 신체적 특징을 이용해 개인을 식별하는 생체인식 시굴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생체인식 기술에 쓰이는 신체특징으로는 지문, 망막, 홍채, 혈관 등이 있는바 이 중 홍채 인식은 홍채의 모양과 색, 모세혈관의 형태 등을 분석해 사람을 인식하는 기술이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는 홍채 인식기가 끊임없이 등장하는데, 주인공 톰크루즈가 다른 사람의 눈을 이식해 삼엄한 보안망을 통과하고, 거리에는 홍채를 인식해 고객의 이름을 부르는 광고판도 등장한다.

  홍채는 눈동자에서 가운데 동공을 뺀 부분인데, 어두워지면 홍채가 수축해 동공이 커지고 빛이 많이 들어오게 되는 가케라의 조리개 역할을 하는 것이다. 혼채는 지문과 마찬가지로 개인별 차이를 잘 드러내주는 신체특징이다. 통계상으로 다른 사람과 홍채무늬가 같은 확률은 10의 78승분의 1이므로 홍채는 그 사람의 지문과도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홍채를 인식하여 수술을 하는 웨이브프론트 라식수술을 홍채인식 IR웨이브프론트 수술이라 하는데 기존 웨이브프론트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진정한 의미의 개인병 맞춤시력교정수술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