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이씨정언공파종중

가을의 풍성함이 건강과 함께 종회원 가정에 모두 깃들기 바랍니다.
이 서한은 종중의 공공 행정업무와 종중 내부의 일을 두루 알려 종회원 전체의 의견을 묻는 것입니다.

1. 주차장 개발신청을 하고 종중 형편이 어려워 준공을 미루어오다가 행정청의 농지원상복원명령을 받고 부득이 선산(오두재)을 팔아 주차장(납골묘)조성허가를 받아 준공하고 종중명의의 지번은 주차장으로 용도변경을 하였습니다. 위의 공사를 하면서 봉안당 경내의 보드블록공사도 함께하였습니다. 아래는 공식소요경비로 증빙서류를 동봉합니다.
이행보증금 3,520,000원
농지보전부담금 2,346,200원
토목공사비 17,600,000원

2. 대법원의 판례에 따라 종중재산관리는 반드시 총의가 반영된 기록을 요구합니다. 동봉한 법원제출서류와 같은 불미스러운 일을 조용히 해결하고자 하였으나 법원은 종회원의 총의를 다시 물어 제소하라는 명령이 있어 문답지를 동봉하였습니다. 정직하게 작성한 문답지는 우표가 붙여 동봉한 반송봉투에 넣어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3. 기존의 주소가 새 주소로 변환이 된 종신회원과 개별로 새 주소를 보내준 종회원에게만 서한이 발송 했습니다. 주소가 틀려 받지 못한 종회원을 위해 두루 연락하여 서한 내용을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6년 9월 27일
합천이씨정언공파종중대표

회 장 이 진 원

 

 

합천이씨정언공파종중 총의문답

설문을 시작하는 말

갑신년(1944년) 10월 추원재가 상량되고 정언공종중이 결성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종중재산의 관리책임을 맡으신 병철(백만)숙부께서 전라도에 있는 조부모와 외조부의 묘소를 하동으로 이장해주겠으니, 배를 내리면 종중재산관리를 세습받기로 약속을 하였습니다. 83년 진주로 이사를 온 후부터 병철 숙부님과 함께 산청, 횡천, 적량, 고전, 양보 등지의 종중재산지번을 두 번이나 확인을 하였지요. 1990년 들어 원로들의 합의에 따라 정관을 만들고 종중재산을 정리하여 2004년에 추원당과 제향귀진을 건립하고 산청, 횡천, 적량, 고전, 양보 등지에 산재한 시향제례를 모시는 선영묘소를 모두 추원당에 합동 봉안하고 이곳에서 시향을 모시며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설문1)

종중재산관리는 총의가 반영되어야 한다는 대법원의 판례에 따라 소수 이사들의 결의는 총의의 반영으로 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총의는 설문문답식으로 의사를 물을 수 있다’는 조항을 종중정관 제4장 정기총회와 임시총회의 제20-1조로 부기하고자 합니다. 찬성 또는 반대를 말씀해 주십시오.

의견 응답 :

설문2)

정관 제3조 종중사무소의 임시주소를 ‘행정청에 등록된 봉안당 주소; 하동군 고전면 성천리 540번지로 하고 문서 송달처를 종중대표의 주소지로 한다’로 고쳤으면 합니다.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말씀해 주십시오.

의견 응답 :

설문3)

종중창립원로들이 생존하고 계실 때에는 부당한 주장으로 종중재산을 탐하는 명의신탁관리자는 없었습니다. 봉안당 건립당시 산청, 횡천, 적량의 선산과 위토 신탁관리자 분들은 종중이 요구하는 금액을 상회하여 인수를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남은 차백, 종엽, 형기, 병태, 병길 등의 명의의 차명관리자들은 영농수익을 가로채고 있으면서 소유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봉안당과 제각 등 종중재산의 유지관리를 위한 년간 소요경비는 최저 2~3백만 원이 필요합니다.

부당한 주장을 하여 말썽이 난 잔여위토와 선산을 모두 매각하여 태양광발전사업을 하면 년3~4백만 원의 수익으로 자생력을 가지고 종중의 두레사업을 영구히 유지 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 예시를 보시고 종회원 여러분의 정직한 회답을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법원에 확인소송을 다시 제기해야 하는지? 아니면 신탁관리자들이 인수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태양광발전사업을 해야 하는지 말아야 하는지? 끝가지 인수를 하지 않을 때는 신탁관리자들에게 위토와 선산을 넘겨주어야 하는지?

모든 조치를 종중회장에게 위임하시겠다면 그 의사를 정직하게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응답 :

 

 

2016년    9 월     일

위 응답자 강양군(     )세손 성명(                                        )

합천이씨정언공파종중 귀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