族譜의 電算化

江陽君34世 進元(龍奎)

  歷史의 眞價는 各人의 記錄이 客觀的 信賴를 얻은 그 原形이 保全되었을 때에만 認定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연유에서 본 宗中이 使命感으로 大同譜電算化 작업을 시작하게된 것입니다.

 

  먼저 典書公派의 기록(己亥.癸亥譜)을 공개하는 것은 검정된 자료가 한정적으로 제공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후 各門派가 참여하고 정보를 공개하여 各人의 기록이 客觀的으로 檢證받는 계기를 마련하고 아울러 歷史保全의 一翼을 擔當하는 敎育的 目的이 達成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急進的이고 多變化되어가는 新思潮에 副應하여 正確하고 迅速한 個別情報를 相互交換함으로써 氏族間의 紐帶를 敦篤하게 할 수 있는 동기도 될 것입니다.

 

  電算入力要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열은 行列字와 장,차손 순서로 순차적으로 등재 되어 있습니다. 즉 장자의 자손이 모두 끝난 다음 형제의 자손이 계속되는 것입니다. 형제간의 동일 대수의 비교는 계보를 참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大小 門中의 個別情報를 自律的 補正檢證 할 수 있도록 하고, 家牒이나 門中 等의 族譜를 低廉하게 隨時印刷發行(CD발행 등)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出生,結婚,死亡,移民,離婚,再婚,勳章,學位,資格,著作 等의 社會的 地位와 業績 等 個人情報를 隨時로 接受하여 入力할 수 있도록 管理할 것입니다.


  ○ 身上記錄은 되도록 戶籍謄本과 一致시키고 附加情報가 公共社會의 公認을 받도록 잘 다듬어 名實相符한 史料로 認定받는 族譜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正言公宗中은 大同譜의 電算入力推進事業을 시작하여 이제 典書公派의 일부만을 完成했을 뿐입니다. 大同譜의 電算化事業이 差跌없이 推進될 수 있도록 各派의 眞實한 참여와 의욕적 支援있기를 충심으로 바랍니다.


庚辰中秋節

正言公宗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