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의미의 족보와 우리의 사고

족보에 대한 사고의 발상 전환

 

   우리의 족보는 고대적 평균수명의 한 대로 인식되는 30~40년을 한 주기로 신생 자손들을 족보에 등재하는 것을 전통적으로 이어 오고있다.

 

   이러한 족보를 보정하기 위하여 종중의 주무들은 모든 일족의 단자(신생자손의 등록명단)를 차별 없이 접수하고, 일족의 전거지를 답사하여 주소지를 재확인하며, 일족의 당시 생활환경까지 족보에 기록하여 후손들이 사회변천의 역사를 확인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미래의 지향서가 되기도 한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족보자체가 심령의 집합체로 인식되어 토속적 신앙의 경전처럼 여겨지면서, 생명을 걸고 보호해왔던 것이 과거의 전통이었다.

 

   또한 이것은 현대의 인구조사를 방불케 하는 순수한 봉사의 대 역사로 인식되어 왔으며, 한사람의 누락자도 없도록 청렴하게 봉사하는 보청 주무들의 노력에 존경과 경의로 성원을 보내기도 하였고, 이때에 기록이 누락되면 자신의 천부적 존재가치를 의심받을 정도로 절대적 의무와 권리가 병존했던 입증서가 되기도 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나 근간에는 일부 부패한 공직자들의 관행을 습득한 후 퇴임한 일부 일족들이 문중에서 추문을 발설하지 못하는 약점을 악용하여, 전통적 보청주무의 이름을 빙자 단자수집을 핑계로 한 헌금징수가 그들의 사욕을 채우는 수단으로 전락함으로써, 진실을 간직해 왔던 역사적 기록이 훼손 멸실 되고, 족보의 신성함을 잃게 한 것이 일부지방종단의 자업적 현실입니다. 이러한 사례중의 하나로, 문중관리를 비판하는 가문이나, 이를 이유로 호응하지 않는 가문의 기존계보를 삭제해 버리는 형국은 부패한 관료의 역사를 반추하는 느낌이 듭니다.

 

   신앙의 경전처럼 보존된 족보란 원형이 보존되어야 하며 어떠한 경우라도 객관적이고 합리적 추인 없이 원형을 훼손삭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불문율입니다.

 

  선인들이 정성을 들여 기록하여 대를 이어 보존해온 원전을 금전수입에 맞추어 첨삭하고, 주무자들의 부당한 권한에 의하여 기록이 날조 변질되거나 멸실 되는 형국은 그 씨족의 멸망을 부추기는 행동으로 자괴감마저 듭니다.

 

  나의 주장은, 한 역사의 정변시대에서 본관을 입증하지 못한 무고에 의하여 멸문의 화를 당했다던 사실을 지금도 인용하려 하고있는 각 문중주무들의 근대적 발상을 전환하여 공생의 정보화시대에 부합한 현대적 정보가치를 공유한 신성한 족보를 함께 개발하고 신세대의 자손들이 뿌리를 인식할 수 있는 현대적 감각의 미래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programmatic한 족보를 만들어 모든 일족과 인류의 질서를 배려하는 의무감을 고취시킬 수 전통을 구축하자는 것이 저의 진실한 성토입니다.


족보의 전산보존

  족보를 전산처리 보존하는 것은 합천 이씨 전체의 계보에 의한 각 문중의 전산망구축으로 원활한 정보교환과 계층과 세대의 갈등을 해소하여 중앙종친회의 이상적 교육프로그램에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일족의 능력을 응집시켜 사회와 국가에 봉헌할 수 있는 사회조직으로 인정되기를 바라는 것이 참 목표입니다.

 

  본인은 이를 위해 일년동안 전산처리사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각 문중의 젊은 의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서로 비판하고 합리적인 견해를 응집해 주실 것을 고대합니다.

 

  합천이씨대동보의 전산화 작업은 각 파의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협력과 지원 없이 한 사람의 의지만으로는 힘겨운 항해이며 일부의 기득권의 추악한 방해에 시달려 더욱 힘이 들고 있습니다. 각 문중의 신사고의 의지가 여명의 축복이 되도록 청렴한 협력과 단결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개인의 업적과 생활의 보편적 기록이 객관적 신뢰를 받아 보전되었을 때에 역사의 진가를 더욱 빛나게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합천이씨족보를 전산입력하게된 가장 큰 이유이며, 각 문중의 정보를 통합 관리하여 사회와 국가에 공헌한 개인의 업적을 객관적으로 검증 받게 하고 보존함으로써 국가적 역사보전의 일익을 담당하는 목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급진다변화시대에서 가문의 뿌리를 쉽게 알게 하면서도 개별정보의 신속정확한 처리와 보정으로 문중간의 유대를 돈독하게 하는 실용적 상용족보가 필요하게 된 시대입니다.

 

  본인은 합천이씨대동보의 전산화를 이미 시작하였으며, 그 시발을 위한 근간으로 <전서공파보>를 우선 전산처리하여 모든 문중에 공개하는 바입니다. 각 문중은 누락자를 보정하여 완벽한 전서공파보가 되도록 협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언제나 누락된 정보를 보정 입력하는데 어떠한 금전적 헌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누구든 대동보의 전산처리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청렴한 참여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합천이씨대동보 홈폐이지 개설

  합천이씨대동보의 전산처리요령을 다음과 같이 약술합니다.

  각 문중에서 진지한 조언과 편달을 주시면 총합하여 보정할 것입니다. 후손의 미래를 위하여 청렴한 마음으로 성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족보의 형태를 횡서로 하였으며 한사람을 한 프레임파일로 독립시켜 기록하도록 하였으며, 색인표는 31세손을 기준하여 生者는①②③ 亡者는❶❷❸으로 세손을 표기하였고 장손의 직계존비속을 선배열하고, 다음 차손의 비속으로 순차배열하였습니다. 앞으로 가족법의 개정에따라 여자의 이름도 계보로 독립등재하고 여자의 배우자를 <夫>로 기록하도록 통일하였으면 좋겠습니다.

 

  2. 항열에 따라 호칭된 많은 동명이인의 세대구분과 주소지의 변경에 따른 신속한 정보교환 등을 확인 할 수 있도록 주민등록번호를 등재하기로 하였습니다.

 

  3. 개별정보를 수시로 입력보정하고 가첩, 문중족보 등을 수시 발행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후손들이 자신들의 뿌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따라서 출생,결혼,사망,이민,이혼,재혼,훈장,학위,자격,저작, 업적과 지위의 변경 등 변화된 개인정보를 수시로 입력할 수 있도록 <합천이씨대동보>의 전자주소(홈폐이지)를 개설하여 관리하도록 할 것입니다.

 

  4. 신상기록은 공인된 호적등본과 일치시키고 개별정보가 사회적 신뢰를 받도록 진실한 기록만을 확보하고, 정보의 용이한 전달을 위하여 총의에 의한 족보의 수시 발행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할 것입니다.


  5. 이 사업은 합천이씨전서공파 사직공후손으로 淸(광양군21세손)의 가문인 正言公宗中에서 하동군 고전면 성천리에 사직공의 후손을 위한 납골당을 건립하고 淸 이후의 영령을 모두 봉안하여 모시고 본 사업의 합리적인 관리를 위하여 합천이씨대동보의 전산입력 사업을 추진할 수밖에 없음을 통감하고 여력도 없는 작은 문중에서 선구적 사명감으로 청렴하게 봉사하고 있음을 알려드리기 위하여 그 연락처를 명기합니다.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와 성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