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약감초탕(芍藥甘草湯)

▲처 방
   백작약 15g,  감초 7.5g

▲목 표

  본방은 비·위장의 주약으로서 복통· 복중불쾌(腹中不快)·소화 불량·간성(肝性) 결련 등증에 광범위하게 쓰인다. 그러나 특히 소아들의 복통에 통용되는 주방이다.
  그 이유는 목극토(木克土)의 상극 원리에 의하여 작약의 수검(收歛) 작용에 의해 억간(抑肝)을 시키고 감초로서는 비위(脾胃)를 완화시킴으로써 복통을 진정케 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방은 간담성 소화불량증으로 초래되는 복통에 특효가 있다.

▲용도 및 적응증
   복통·복중 불쾌감·소화불량증·소아간기(肝氣; 뇌막염)·유체(乳滯)·토사 및 감기·사시(斜視) 등증에 적용한다.

▲약리 작용
   1)백작약……보혈·사간열(瀉肝熱)·수검(收歛)등의  작용이 있어서 간 기능을 원활하게 해 준다.

   2)감초……교미·완화·해독·진통·진정·건위 약효 강화 등의 작용을 해 준다.


▲ 해 설
  1)작약감초탕을 일명 갑기탕(甲己湯)이라고도 한다.
  2)본방은 특히 소아들의 토사·감기·뇌막염의 통용방으로 쓴다.
  3)본방에 황금을 가하면 황금작약탕(黃芩芍藥湯)이 된다. 이처방은 신열·복통·적리(赤痢) 또는 설사 등 증에 쓴다.
  4)본방에 부자를 가하면 작약감초부자탕(芍藥甘草附子湯)이 된다. 이 처방은 작약감초탕증보다 허한(虛寒)이 더 심한 경우에 쓴다.
  5)본방에 백출을 가하면 백출작약탕(白朮芍藥湯)이 된다. 이 처방은 비습설사(脾濕泄瀉)·신중(身重)·사지 무력·권태 등증에 쓴다.
  6)본방에서 작약을 빼고 건강을 가하면 감초건강탕(甘草乾薑湯)이 된다. 이 처방은 폐냉(肺冷)·폐위(肺痿)·토말(吐沫)·소변삭(小便數) 등증에 적용한다.

▲응 용
   1)유체(乳滯)에는 진피·맥아초연 각 3.75g을 가한다.
   2)소아 감모(感冒)에는 건갈(乾葛)·소엽·인동등(葱冬藤) 각 3.75g을 가한다.
   3)유체(乳滯)나 또는 감기가 병발되어 고열이 있으면 간기(肝氣) 뇌막염(腦膜炎)이 초래되는 경우에는 청피(靑皮)·조구등(釣鉤藤)·천마·목과 각 3.75을 가미해서 쓰면 신통한 효과를 볼 수 있다.
   4)간기(뇌막염)에 의하여 사시(斜視)가 되었을 경우에는 청피·조구등·천마·목과·초룡담 각 3.75g을 가미해서 쓴다.
   5)생냉물(生冷物)에 의하여 위의 기능이 손상 되었을 경우에는 생각 5조각 육계 3.75g을 가한다.
   6)폐열(肺熱)이 있을 경우에는 황금 3.75g을 가한다.
   7)전신의 혈액 순환 부전에는 당귀 3.75g을 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