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호가용골모려탕(柴胡加龍骨牡蠣湯)<실>

▲처 방
   시호 9.375g, 반하 7.5g,  복령·계지 각 5.625g,  황금·대추·생강·인삼·용골·모려 각 4.785g,  대황 3g

▲목 표

  본방은 실증성으로서, 일반적으로 열굴색이 거무스럼한 사람으로서 소시호탕증(小柴胡湯症)이나 대시호탕증과 비슷하나 신경 증상이 더 동반되는 것이 본방의 특징 중의 하나이다.
  즉 심하부(心下部)에 팽만감을 느끼면서 번경(煩驚)·섬어(譫語)·상기(上氣)·불면·심계항진·신경과민·제상 동계(臍上動悸)·소변 불리·변비 등증이 수반되면서 때로는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관증성경련이 유발 되는 수도 있는데, 이와 같은 증후를 목표로 한다.

▲용도 및 적응증
   신경질·신경 쇠약·히스테리·신경성 심계항진·전간(癲癎)·광증·뇌일혈·동맥 결화증·반신 불수·소아애제(小兒夜啼)·이명증·난청증·불면증·사시(斜視) 등증에 적용한다.

▲약리 작용
   1)시호 황금……흉협부(胸脇部)에가서 해열·진통·순기(順氣) 등의 작용을 한다.

   2)반하……거담·진구(鎭嘔)·소도 등의 작용을 한다.

   3)복령……보심(補心)·이뇨 작용을 한다.
   4)계지……발한과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서 상충증(上衝症)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5)인삼……보기 작용을 한다.

   6)용골·모려……심항(心亢)·항진·제상(臍上) 동계·조루·유정(遺精)·유뇨(遺尿) 등증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7)생강……발한·온위·건위 등의 작용을 한다.
   8)대추…… 자양 강장제로서 완화 작용을 한다.

   9)대황……장관(腸管)을 소통시켜 통변케 하고, 소염해독 작용을 한다.

▲ 해 설
  1)본방은 소시호탕에서 감초를 빼고, 계지·복령·용골·모려·대황 등을 가미한 것이다.
  2)본방은 실증성에 보처방으로서, 대황은 변비증이 심할 경우에는 증량하여 쓰는 것이 좋다.
  3)필자는 본방으로써 정신병·간질·이명증·난청증 등을 가진 많은 환자들을 치유시킨 경험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