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근탕(葛根湯)<실>

▲처 방
   갈근 15g, ·마황·생강·대추 각 7.5g, 계지·작약 각 5.925g, 감초 3.75g

▲목 표

  맥부긴(脈浮緊)·황배부(項背部) 긴장·발열·오한·두통·무한(無汗), 또는 싫증성 화농증으로서 오한·발열이 있을 때, 또는 안면통(顔面痛)·두통·목통(目痛)·맥부긴·향배부 긴장이 있을 때, 또는 맥부긴삭(脈浮緊數)·오한 발열·무한(無汗)·요량(尿量)감소·설사 통증을 목표로 한다.

▲용도 및 적응증
   감모(感冒)·결막염·축농증·중이염·편도선염·면절(面癤)·치통·신경통·피하농양(皮下膿瘍)·은진(癮疹)·반진(斑疹)·마진(麻疹)·폐염·급성 대장염·이질·고열성 전염성 질환·근염(筋炎)·임파결절(淋巴結節)등증에 광범하게 적용한다.

▲약리 작용
   1)갈근……해독과 항배부(項背部)의 긴장을 완화시켜 준다.

   2)마황……발한·해표(解表)·진해 등의 작용을 한다.
   3)생강……발한·건위·진구(鎭嘔)등의 작용을 한다.
   4)대추……자양 강장제로서 다른 약성(藥性)과 더불어 완화 작용을 해준 다.
   5)계지……말초 혈관에까지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해준다.
   6)작약……보혈·수검(收歛)·간 기능 강화 등의 작용을 한다.
   7)감초……교미·진통·해독·완화·약효강화 등의 작용을 한다.

 ▲ 해 설
   1)본방에 반하를 가하면 갈근가반하탕(葛根加半夏湯)이 된다. 이처방은 갈근탕증에 구토증이 동반되는 경우에 쓴다.
   2)본방에서 마황을 빼면 계지가갈근탕(桂枝加葛根湯)이 된다. 이 처방은 발한 과다·오풍 등증에 쓴다.
   3)본방에 백출(白朮)·부자를 가미하면 갈근가출부탕(葛根加朮附湯)이 된다. 이처방은 오한발열·복통·피부 발진(發疹) 등증에 쓴다.
   4)본방의 응용하는 범위는 아주 넓다. 흔히 감모(感冒)에 국한해서 쓰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향이 많으나, 임상 실제에서 안(眼)·이(耳)·비(鼻)·인후과와 내과(內科)에 많이 쓰이며, 다음에눈 피부과·소아과·외과 등의 질환에도 쓴다.
   5)본방을 투여할 때 갈근탕증 중에서 맥상이 부긴(浮緊)이나 부긴삭(浮緊數)이 아니고 부약(浮弱)이나, 침(沈)하거나 약할 경우에는 쓸 필요가 없다.

▲ 응 용
   1)구갈과 두통이 있을 경우에는 길경·석고(石膏) 각 3.75~7.5g을 가한다.
   2)열이 심하면서 안구(眼球) 충혈이 있을 경우에는 천궁·대황 각 3.75~7.5g을 가한다.
   3)대변 불통에는 천궁·대황 각 3.75~7.5g을 가한다.
   4)구역질이 있을 경우에는 반하제 3.75g을 가한다.
   5)비후성(肥厚性) 비염·축농증에는 세신·치자·황금·신이(辛荑)·백지 각 3.75~5.625g을 가한다.
   6)비강(鼻腔)의 염증으로 후각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황금·치자·세신·신이·백지  각 3.75g을 가한다.
   7)인후 및 편도선염에는 길경·사간(射干) 각 3.75g~7.5g, 감초의 량은 두배로 해서 쓴다.
   8)고열로 섬어(譫語)가 있을 경우에는 길경·석고 각 3.75~7.5g을 가한다.
   9)복통에는 작약의 량을 두 배로 한다.
 10)설사에도 백출·백복령·작약의 량을 두배로 한다.
 11)사지통이 심하면 계지의 량을 두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