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지탕(桂枝湯)

▲처 방
   계지·작약·생강 각 11.25g, 대추·감초 각 3.75g

▲목 표

   두통·발열·오풍(惡風)·신체경통(輕痛)·자한·맥부완(脈浮緩)·등증이 있는 경우로 한다.
  그리고 발열의 원인은 알 수 없으나 발열과 오풍증(惡風症)이 계속되면서 맥상은 부약(浮弱)한 경우를 목표로 한다.
  그리고, 또 발한제(發汗劑)를 투여하여 발한은 되어도 오풍증이 계속되면서 맥이 부약한 경우를 목표로 한다.

▲용도 및 적응증
   감기·두통·발열·오풍·발한과다·한냉성복통·건구역(乾嘔逆)·신경통·류마티스 등증에 적용한다.

▲약리 작용
   1)계지……말초 혈관의 기능을 항진 시키므로, 발한 과도는 지한(止汗)시키고, 무한(無汗)은 발한시키는 작용을 한다.

   2)작약……간 기능을 보강시키면서 보혈·수검(收歛)등의 작용을 한다.
   3)생강……발산·진구·건위 등의 작요을 한다.
   4)대추……자양 강장제이면서 여러 가지 약성(藥性)과 화(和)하는 작용을 한다.
   5)감초……교미·완화·건위·진통·약효 강화 등의 작용을 한다.

▲ 해 설
   1)본방을 가감함으로써 여러 가지의 처방이 구성되므로 연구를 많이 해야할 방제라고 생각된다.
   2)본방의 계지를 두배로 하게 되면 계지가계탕(桂枝加桂湯)이 된다. 이 처방은 계지탕증보다 좀더 심한 것으로서 심계 항진·두통·하복에서부터 흉부로 화(火)가 상충(上衝)되어 고통을 느끼는 경우에 쓴다.
   3)본방에·갈근 마황을 가하면 갈근탕(葛根湯)이 된다. 이 처방은 태양경병(太陽經炳)의 두통·항강(項强)·응견(凝肩)·무한(無汗)·오풍· 백부(脈浮)한 경우에 쓰며 또느 축농증·중이염·편도선염·인후염·목통(目痛) 등증에 적용하기도 한다.
   4)본방에 부자를 가하면 계지가부자탕(桂枝加附子湯)이 된다. 이 처방은 태양경병에서 표허(表虛)하여 발한이 계속하면서 소변 불통·사지 구급(拘急)·맥침(脈沈) 등증이 초래되는 작용에 쓴다.
   5)본방에 창출·부자표를 가하면 계지가출부탕(桂枝加朮附湯)이 된다. 이 처방은 신경통·류마티스·소아마비·좌골신경통·반신불수·구안와사(口眼喎斜)·두중(頭重)·두통 등증에 적용한다.
   6)본장의 작약·생각을 빼면 계지감초탕(桂枝甘草湯)이 된다. 이처방은 발한 과도로 인한 허탈·심계항진 등증에 적용한다.
   7)본방에 용골·묘려(牡蠣)를 가하면 계지가용골모려탕(桂枝加龍骨牡蠣湯)이 된다. 이 처방은 성적(性的) 신경 쇠약증이나 조루·실정(失精)·유뇨(遺尿)·몽정 등증에 특히 효과가 있다.
   8)본방에 마황탕(麻黃湯; 마황·행인 각 11.25g, 계지·감초 각 3.75g)을 합방하면 계마가반탕(桂麻加半湯)이 된다. 이 처방은 태양경병에서 학지과 비슷한 증상이 초래되는 경우에 쓴다.
   9)본방에 작약을 두배로 하면 소건중탕(小建中湯)이 된다. 이 처방은 허로·복통·몽정 등증에 쓴다.
 10)소건중탕에 황기를 가하면 황기건중탕(黃耆建中湯)이 된다. 이 처방은 허증으로서 발한이 심하고 신통(身痛)· 소변 불리 등증에 쓴다.
 11)소건중탕에 당귀를 가하면 당귀건중탕(當歸建中湯)이 된다. 이 처방은 허증으로서 복통·요통·하복련(下腹拘攣)·산후의 기혈부족·중병 후 등증에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