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패독산(人蔘敗毒散)<실>

▲처 방
   인삼·시호·전호(前胡)·강활·독활(獨活)·지각·길경·천궁·적복령·감초 각 3.75g, 생강 3조각, 박하 1g.

▲목 표

   본방은 풍한사(風寒邪)에 감축되어 전신에 고열이 수반되면서 두통·사지 관절통·해소·비색(鼻塞)·애성(曖聲) 등증을 목표로 하는데, 이 때 특히 얼굴색이 거무스레한 체질에 더욱 목표가 뚜렸하다.

▲용도 및 적응증
   본방은 발열·두통·해소·비폐색·애성·사지관절통 등의 감모(感冒)와 몸살·습진·임포·창독(瘡毒)·태독(胎毒)·개창(疥瘡)·축농증·중이염·유방염·항강(項强)·구창(口瘡)·은진(癮疹)·반진(斑疹)·대두온(大頭瘟) 등 증에 적용한다.

▲약리 작용
   1)인삼……보기(補氣)·생진(生津) 등이 작용을 한다.

   2)시호……해열 작용을 한다.
   3)전호……거담·하기(下氣)·순기 등의 작용을 한다.
   4)강활·독활……거풍·제습·지통 등의 작용을 한다.
   5)길경……폐열을 사(瀉)하고, 소염 작용이 있어 인후염과 편도염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6)천궁……보혈·지두통 등의 작용을 한다.
   7)적복령……보심·제습·이뇨 등의 작용을 한다.
   8)감초……교미·해독·진통·약효 강화 등의 작용과 인후와 편도종통(扁桃腫痛)을 제거하면서 거담·진해 등의 작용을 한다.
   9)생강……건위·진구(鎭嘔)·거풍한(祛風寒) 등의 작용을 한다.
 10)박하……청두목(淸頭目)·거풍담(祛風痰)·제골증(除骨蒸)등의 작용을 한다.

▲해 설
   1)본방에서 인삼을 빼면 패독산(敗毒散)이 된다. 이 처방은 풍열증(風熱症)을 치료해 준다.
   2)본방은 피부색이 검은 사람들에게 더욱 효과가 있으며, 감기·몸살에 통용되는 처방이다.
   3)본방에 형개, 방풍을 가하면 형방패독산(荊防敗毒散)이 된다. 이 처방은 유행성 독감이나 또는 대두온(大頭瘟)에 쓴다.
   4)형방패독산에 연교·금은화를 가하면 연교패독산(連翹敗毒散)이 된다. 이 처방은 은진·한열의 초기·고열성 전염성 질환 각 부위의 옹절·태열(胎熱) 등증에 쓴다.
   5)본방에 향유(香薷)7.5g, 황련 3.75g을 가하면 소서패독산(消署敗毒散)이 된다. 이 처방은 서사(署邪)에 감촉되어 고열을 발생하면서 구갈·번조(煩燥)·식욕감퇴·전신통 등증이 수반되는 경우에 쓴다.
   6)본방에 처마·지골피를 가하면 인삼강활산(人蔘羌活散)이 된다. 이 처방은 특히 소아들이 풍한에 감촉되어 발열이 심하면서 감기 증상이 초래되는 경우에 쓴다.
   7)본방에서 인삼을 빼고 대황·망초를 가하면 초황패독산(硝黃敗毒散)이 된다. 이 처방은 체내의 열독(熱毒)을 공하(攻下) 시키는 목적으로 쓴다.
   8)본방에서 인삼을 빼고 황금을 가하면 패독가황금탕(敗毒加黃芩湯)이 된다. 이 처방은 고열성 질환이나 고열성 전염성 질환에 쓴다.
   9)본방에 쌍화탕(雙和湯; 백작약 9.375g, 숙지황·황기·당귀·천궁 각 3.75g, 계피·감초 각 2.625g을 합방하면 쌍패탕(雙敗湯)이 된다. 이 처방은 감기·몸살·범방 상한(犯房傷寒)·여행 후 등 증에 피로 회복제로 광범위하게 적용 한다.

▲ 응 용
   본방의 인삼을 빼고 패독산에 대해서 논하기로 한다.
   1)구내 건조에는 황금·석고 각 3.75g을 가한다.
   2)소양증(瘙痒症)이나 습진에는 금은화·고삼·선퇴(蟬退)각 3.75g을 가한다.
   3)습진이나 종독(腫毒)에는 형개·방풍·금은화·호삼·황금·황련·우방자초(牛蒡子炒)·산사(山査) 각 3.75g을 가한다.
   4)각기병에는 대황·방기·황백·창출 각 3.75g을 가한다.
   5)사지 권태증에는 계지  3.75g을 가한다.
   6)이하선염(耳下腺炎)에는 금은화·연고·형개·방풍·우방자초 각 3.75g을 가한다.
   7)인후 및 편도선염에는 길경·감초의 량을 두배로 하고 사간(射干)·산두근(山豆根) 각 3.75g을 가미해서 쓴다.
   8)애성(曖聲)에는 사간 3.75g을 가한다.
   9)사지 질환통에는 방풍 3.75g을 가한다.
 10)사지 및 전신 관절산통(關節酸痛)에는 의이인 3.75g을 가한다.
 11)하혈에는 형개초혹·괴화(槐花)·아교주·저근백비 각 3.75g을 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