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건중탕(小建中湯)<허>

▲처 방
   백작약 18.75g, 계지11.25g, 감초구 3.75g, 생강 5조각, 대츠 4개 흑당(黑糖)37.5g

▲목 표

   맥은 부(浮)하면서 복직근(腹直筋)이 구급(拘急)되어 아른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신체가 허약하여 피로하기 쉽거나 이와는 반대로 건장한 체질자로서 과로하여 정신이 피로하면서 복피(腹皮)는 얇고 복직근이 구련(拘攣)되어 복통이 생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 이 밖에도 때로는 심계항진(心悸亢進)·도한(盜汗)·사지권태·구내건조·뉵혈(衂血)·황달·몽정·수족번열·근통(筋痛)·소변 다량과 회수가 많을 경우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이냉(裡冷)·수족냉·맥무력(脈無力)등 증을 목표로 하는 수도 있다.

▲용도 및 적응증
   허약아들의 체질 개선약으로 쓰며 신경쇠약·심계항진·각종의 위장명·소화불량·야뇨증·유아의 탈장·폐문임파염(肺門淋巴炎)·유뇨증(遺尿症)·황달·만성복막염· 저혈압증·고혈압증·각기병·결막염·안정(眼精)·충혈·비출혈(鼻出血)·위경련 등 증에도 쓴다.

▲약리 작용
   1)백작약……보혈·보간·지복통 등의 작용을 한다.

   2)계지……사지의 말초 부위에 까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주면서 지통(止痛)·거냉(祛冷)등의 작용을 한다.
   3)감초……교미·진통·건위·보비(補脾)·약효 강화 등의 작용을 한다.
   4)생강……거냉·거풍(祛風)·진구(鎭嘔) 등의 작용을 한다.
   5)대추……자양 강장제로서 완화 작용을 한다.
   6)흑당……비위(脾胃)의 기능을 보강시켜 주면서 진통·완화 작용을 한다.

▲ 해 설
   1)본방에 황기 7.5g을 가하면 황기건중탕(黃耆建中湯)이 된다. 이처방은 소건중탕보다 훨씬 더 허약한 체질자로서 허로(虛勞)·자한(自汗)·도한(盜汗)등증을 목표로 하고 쓴다. 그리고 만성 중이염이나 카리에스·한성농양(寒性膿瘍)·치루(痔漏)·하퇴부의 농양·폐결핵·만성 기관염·만성 설사 등증에도 쓰는 경우가 많다.
  2)본방에 당귀 11.25g을 가하면 당귀건중탕(當歸建中湯)이 된다. 이처방은 허증성 복통이나 또는 하복부로부터 요배(腰背)로 당기는 듯한 통증이 있거나 또는 하혈이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부인들의 허증성으로 초래되는 인체의 자궁 질환과 복통·척추 카리에스·신장결핵 등증에 광범위하게 적용한다.
  3)황기건중탕에 당귀건중탕을 합방한 것을 기귀건중탕(芪歸建中湯)이라고 한다. 이 처방은 수술 후 떠는 옹절(癰癤)이 배농(排膿)된 후에 육아(肉芽조직이 늦게 자라나는 경우와 장액성(漿液性) 분비물이 오래도록 나오는 경우과 허증성 화농증·궤양·만성 중이염·축농증 누공(漏孔)·치루 등증과 피부병에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