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탕(理中湯)<허>

▲처 방
   인삼·백출·건강포(乾薑炮) 각 7.5g,  감초 3.75g

▲목 표

   복부가 연약·무력하면서, 누르면 딱딱하고 심하부(心下部)에서는 복수음(腹水音)이 들리며 맥은 침지(沈遲) 또는 미약하고 혀는 습하면서 태(苔)는 없고 오줌은 맑고 양이 많으며 입 안에 침이 모이고 수족은 냉하며 대변은 연하거나 또는 설사를 하는 경향이 있으면서 불갈(不渴)·현훈·구토·복통 등증이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용도 및 적응증
   급·만성 위장병·위장성 신경·쇠약·위무력(胃無力)·위하수·위확장·위산과다·위산 결핍·위궤양·회충·늑간(肋間) 신경통·폐결핵 등증에 적용한다. 그리고 중병 후의 빈혈·저혈압 등증에도 쓴다.

▲약리 작용
   1)인삼……보기(補氣)·생진(生津)·건위 등의 작용을 한다.

   2)백출……제습·보기·건위 등의 작용을 한다.
   3)건강……제한(除寒)·온중(溫中)의 작용을 한다.
   4)감초……건위·교미·진통·약효 강화 등의 작용을 한다.

▲ 해 설
   1)본방은 태음증(太陰症)에 쓰는 처방이다.
   2)본방에 부자를 가하면 부자이중탕(附子理中湯)이 된다. 이 처방은 신통(身痛)·불통·사지 경련 등증에 쓴인다.
   3)본방에 소건중탕(小建中湯, 백작약 18.75g, 계지 11.25g, 감초 3.75g을 합방하면 건리탕(建理湯)이 된다. 허냉(虛冷)·적기(積氣)·상공(上攻)에 쓴다.
   4)본방에 오령산을 합방하면 이령탕(理笭湯)이 된다. 이 처방을 양허부종(陽虛浮腫)에 쓴다.
   5)이령탕에 인진(茵蔯)을 가하여 음달(陰疸)에 쓴다. 그리고 설사에는 육두구·차전자 각 3.75g을 가한다.
   6)본방에 당귀·작약·진피·후박·천궁 등을 가하면 온위탕(溫胃湯)이 된다. 이 처방은 소화기 기능 장애성 소화 불량·신경성 소화 불량·복부 창만 등증에 쓴다.
   7)본방에 진피·복령을 가하면 보중탕(補中湯)이 된다. 이 처방은 식욕감퇴·소화불량·설사 부지(不止) 등 증에 쓴다.

▲응 용
   1)원기부족에는 인삼의 양을 늘인다.
   2)구토에는 백출을 빼고 반하제 3.75g을 가미한다.
   3)복통에는 목향 3.75g을 가미해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