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개연교탕(荊芥連翹湯)<실>

▲처 방
   형개·연교·방풍·당귀·청궁·백작약·시호·지각·황금·치자·백지·길경 각 2.625g,  감초 1.875g

▲목 표

   본방은 실증성(實症性) 체질자로서 선병성(腺炳性) 체질과 경부(經部) 이상의 두부(頭部)에 초래되는 염증성 질환에 목푤를 둔다. 그리고 환자들의 피부색이 거무스레한 사람들에게 더욱 약효가 좋다.

▲용도 및 적응증
   본방은 선병성 체질을 개선하는 약으로 쓰며, 다음에는 급·만성 외이염(外耳炎)과 축농증·편도선염·면절(面癤) 등증에 적용한다.

▲약리 작용
   1)형개……풍열(風熱)을 제거 하면서 두목(頭目)·인후·편도(偏桃) 등의 종통(腫痛)을 제거한다.

   2)연교……습열을 제거하면서 옹절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3)방풍……풍열(風熱)을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4)당귀……조혈·보혈·행혈 등의 작용이 있어서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5)천궁……조혈·개울(開鬱)·지두통 등의 작용을 한다.
   6)작약……보혈을 하면서 간의 기능을 보강시켜 준다.
   7)시호……간·담의 신열을 사(瀉)해 준다.
   8)지각……순기 작용(順氣 作用)을 해 준다.
   9)황금……폐·대장의 습열을 제거시켜 준다.
 10)치자……간경열(肝經熱)을 사(瀉)해 준다.
 11)백지……소염·배농(排膿) 작용을 한다.
 12)길경……폐경열을 사하면서 진해· 거담 작용과 인후 종통(咽喉腫痛)을 소염(消炎)시키면서 배농 작용을 해준다.
 13)감초……교미·해독·완화·거담·진통·약효강화 등의 작용을 한다.

▲ 해 설
   1)본방에 황백·황련·박하·지황 등을 더 가미한 처방도 있다. 이 처방은 해열·해독·화혈(和血)등의 작용이 있음으로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이 매우 강하다.
  2)본방에다 지황을 가미한 처방은 만병회춘(萬病回春)에서 나온 것인데, 이 처방은 축농증에 쓴다.
   3)본방은 피부색이 검은 사람들에게 더욱 효과가 큰 것을 임상 경험을 통해 볼 수 있었다.
   4)본방은 실증성 외이염이나 중이염에 쓴다. 본방을 사용하는 도중에 접액농성(粘液膿性)이 장액성(漿液性)으로 변화되어 더 이상 호전되지 않을 때는 그 이상·투약을 해도 별로 신통한 효과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