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

▲처 방
   반하·진피· 맥아 각 5.625g, 백출·신곡초 각 3.75g, 창출·인삼·황기·천마·백복령·택사 각 1.875g, 건강 1,125, 황백주세(黃栢酒洗) 5g, 백주세생강 5조각

▲목표
   본방은 담으로 인하여 비·위장의 기능이 허약하여 초래되는 담궐(痰厥) 두통·현훈햔·구토·신중(身重)·사지 궐냉 등증에 적용한다. 그리고 신경성 위장병에도 좋다.

▲약리 작용
   1)인삼·황기·감초……비·위장의 기능을 보강시킨다.

   2)반하·진피·백출·창출·백복령……비습(脾濕)을 제거하여 이뇨시키는 작용을 한다.

   3)천마……진담(鎭痰)·진경(鎭痙)·진통 등의 작용을 한다.
   4)택사……신진 대사·과정에서 생겨난 노폐물을 이뇨시킨다.
   5)건강……온중(溫中)·소담·건위 등의 작용을 한다.
   6)황백……명문화(命門火)를 치료하면서 습담통(濕痰痛)을 치료해 주는 작용을 한다.

▲해 설
  1)본방 중의 반하·진피·백복령·감초 등에 이진탕과 인삼·백출·백복령·감초 등으로 사군자탕이 들어 있다.
  2)본방을 신경성 위장 기능 허약으로 수반되는 경우에 쓴다. 필자의 실제임상 경험에 의하면 반하 백출 천마탕증은 대개 30대 내지 40대의 부인들에게 많다.
  3)반하백출천마탕증이 확증되면 어떤 병이든지 치료 된다.
  4)본 탕증(湯症)의 두통·현훈은 수득(水毒) 상승하여 초래되는 것인데, 이 때의 두통 부위는 미릉골(眉稜骨) 부위로부터 천장(天庭)·백회(百會)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응 용
   1)두통이 심하면 천마의 양을 두배로 하고 조구등(釣鉤藤) 3.75g을 가한다.
   2)현훈이 심하면 택사의 양을 두배로 한다.
   3)고혈압에는 천마·택사의 양을 두 배로 하고 소희향 7.5~11.25g, 또는 희첨법제(稀簽法製) 11.25g을 가미해서 쓴다.
   4)저혈압에는 본방대로 쓴다.
   5)구토증이 심할 때는 반하제의 양을 두 배로 한다.
   6)사지 궐냉이 심할 때는 건강(乾薑)의 양을 늘인다.
   7)부인들의 경우에는 향부자초 3. 75g을 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