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약순기산(烏藥順氣散)<실>

▲처 방
   마황(麻黃)·진피·오약 각 5.625g, 천궁·백지(白芷)·백강잠(白殭蠶)·지각(枳殼)·길경 각 3.75g, 건강1.875g, 감초 1.125g, 생강 3조각 대추 2개

▲목 표(本方의 解說)
 실증성으로 초래되는 기울증(氣鬱症)을 치료한다. 맥상(脈狀)과 복증(腹症)이 실하면서 수반되는 신경통·관절염·고혈압·중풍 등증을 목표로 한다.

▲용도 및 적응성
  중풍 질환·사지 운동 마비·견갑통(肩胛痛)·중풍성 언어 장애 및 유연(流涎)·각기통(脚氣痛)·안면 신경 마비·사지 관절통·흉협자통(胸脇刺痛) 등증과 남녀 일체의 풍질환(風疾患)에 실증성이면 모두 적응한다.

▲약리 작용
  1)마황……발표(發表) 시키면서 표기(表氣)를 순조롭게 하는 작용을 해준다.
  2)진피·오약……이기(裏氣)를 순조롭게 하면서 언어장애를 치료한다.
  3)천궁·백지 ……거풍(袪風)·활혈(活血)·지통(止痛) 등의 작용을 해준다.
  4)백강잠……거풍·순기 작용을 해준다.
  5)지각……기결(氣結)을 풀어 주는 작용을 한다.
  6)길경……진해·거담 작용과 기통(氣痛)을 치료한다.
  7)건강……풍한(風寒)을 제거하면서 순기(順氣)를 시켜 준다.
  8)감초……교미·완화·진통·진정·해독·약효를 강화시켜 준다.

▲해 설
   1)본방은 기울을 소통시켜 줌으로써 일체의 풍질환에 쓸수 있는 대표적인 처방이다.
   2)본방은 외인(外因)으로 병발되는 증상에 효과가 있다. 특히 실증성 중풍성 체질에는 더욱 효과가 있다. 그러나 내인성으로 수반되는 경우에는 오약순기산도 좋으나 팔미순기산이 더 효과적이다. 팔미 순기산은 사군자탕에 진피·청피·오약·백지 등을 가미한 것이다.
  3)본방에 강활·독활(獨活)·목과 등을 가미하면 회수산(回首散)이 된다. 이 처방은 목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에 특효방이다.
  4)본방에 이진탕(二陳湯; 반하 7.5g, 귤피(橘皮)·적복령·감초구 각1.875g)과 향소산(香蘇散; 향부자·소엽(蘇葉) 각 7.5g, 창출 5,625g, wlsvl 3.75g, 감초구 1.875g)을 합방하고 여기에 다시 강활을 가하면 삼합탕(三合湯)이 된다. 이처방은 배심(背心) 부위의 일점통(一點痛)에 특효하다.

▲응 용
   1)본방은 여름철에 심장의 기능이 쇠약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마황을 빼고 황기 3.75g을 가미한다.
   2)원기가 허약하면서 담이 성하는 경우에는 마황(麻黃)을 빼고 육군자탕(六君子湯; 반하·백출 각 5.625g, 진피·백복령·인삼 각 3.75g, 감초구 1.875g, 생강 3조각 대추 2개)이나 도담탕(導痰湯; 반하·남성포·귤피·지각 적복령·감초 각 3.75g, 생강 5조각)을 합방해서 쓰며 더욱 효과가 있다.
   3)실증 성으로 수반되는 일체의 풍질환, 즉 신경통·고혈환·중풍·반신 또는 전신 불수·관절염·안면신경계 질환 등에는 본방대로 쓴다. 그러나 심장 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여름철에는 마황을 빼고, 특히 원기가 허약한 사람에게도 여름철에는 그것을 빼고 쓰는 것이 좋다.
   4)좌골 신경통에는 목과·속단·우슬·전갈 각 3.75g을 가한다.
   5)하지 무력 또는 관절염·신경통에는 우슬·목과·오가피(五加皮) 각 3.75g을 가한다.
   6)산통(酸痛)에는 의이인 3.75g을 가한다.
   7)고혈압에는 소희향(小茴香) 7.5~11.25g을 기한다.
   8)관절통에는 방풍(防風) 3.75g을 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