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활혈탕(疎風活血湯)

▲처 방
   당귀·천궁·위령선(威靈仙)·백지(白芷)·방기(防己)·황백·남성(南星)·창출·강활·계피 각 3.75g, 홍화(紅花)1.125g, 생강 5조각

▲목 표(本方의 解說)
  본방을 신경통·관절염·류마티스 등에 쓰는데, 특히 환부에 발적·종창·동통 등증이 수반되어 있는 싫증성에 목표를 둔다.

▲용도 및 적응성
   풍사(風邪)·습사(濕邪)·담수독(痰·水毒)·이현 등이 전신의 관절 부위를 유주(遊走)하면서 발적·종창(腫脹)·자통 등이 초래되는 경우에 쓴다. 특히 근육 류마치스·관절염·신경통·요통·중풍 등증으로 초래되는 운동 장애에 사용한다.

▲약리 작용
  1)당귀·천궁……조혈·보혈·행혈 등의 작용을 한다. 
  2)위령선……체내의 노폐물을 배제시키고 경로(經路)를 통하게 하는 작용에 작용에 있어서 신경통이나 관절염등을 제거시킨다.
  3)백지 ……소염(消炎)·진통 작용을 한다.
  4)방기……이뇨 작용에 있어서 습각기통(濕脚氣痛)을 치료하며, 경로를 통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중풍으로 초래되는 수족의 경련을 치료한다.
  5)황백……보음·해혈 작용이 있으면서 근육통의 통증을 없애주는 작용을 한다.
  6)남성……풍담(風痰)을 제거 시키는 작용을 한다.
  7)창출……비·위경(脾·胃經)을 보하면서 습(濕)을 제거한다.
  8)강활……근육 경련통을 진동시켜 준다.
  9)계피……생리 기능이 침체되어 있는 부위에 대한 혈액순환을 촉진 시킴으로써 생리 기능을 항진시키는 작용을 한다.
 10)홍화……조혈(造血)작용을 촉진시킨다.

▲해 설
   1)본방과 비슷한 방제로 만병 회춘(萬病回春)의 소경활혈탕(疎經活血湯; 작약4.5g, 당귀·지황·창출·천궁·도인·복령 각 3.75g 우슬·위령선·방기 ·강활·방풍·초용담초·생강·진피 각 2.625g, 백지·감초 각 1.875g)이 있다. 이 처방의 적응증도 소풍활혈탕증과 비슷하나 파혈(破血)작용이 더 강하다.
  2)본방은 실증성 환자로서 환부에 발작·종창·동통 등증이 수반되는 경우에 사용하면 더욱 효과가 있다.
  3)본방을 투여하였을 때 통증에 경중의 변화가 생기거나 순통(純痛)이 둔통(鈍痛)으로 변화하면 더욱 효과가 빠르다.
  4)다발성(多發性) 관절 류마치스에도 쓴다.
 5)본방은 실증성에 한하여 쓴다.

▲응 용
   1)상지(上肢)와 수부(手部)에 신경통이나 관절염이 생겼을 경우에는 계지(桂枝)의 량을 두배로 하고 의이인 3.75g을 가한다.
   2)하지(下肢)와 족부(足部)에 신경통이나 관절염이 생겼을 걍우에는 우슬·목과·전갈(全蝎) 각 3.75g을 가한다.
   3)요통인 경우에는 두충초·속단 각 3.75g을 가미한다.
   4)본 방제를 여성들이 쓸 경우에는 향부자주초 3.75g을 가한다.
   5)다발성 관절 류마티스로서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유향·몰약(沒藥) 각 1.875~3.75g을 가한다.
   6)환부에 산통(疝痛)이 있을 경우에는 의이인 3.75g을 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