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풍탕(大防風湯)<허>

▲처방
    숙지황 5.625g, 백출·방풍·당귀·백작약·두충· 황기 각 3.75g, 부자포·천궁·우슬·강활·인삼·감초 각 1.875g, 생각 5조각 대추 2개

▲목표
   이질 후나 또는 중병을 앓고 난 후에 기혈(氣血)이 허손되어 수반되는 허증성(虛症性) 관절염·위약증(萎弱症)·각슬무력(脚膝無力) 등증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전신에 미열이 수반되면서 슬관절(膝關節) 부위에 발적(發赤)·종창·동통 등증이 심할 경우에는 더욱 목표가 뚜렸해진다.

▲용도 및 적응증
    본방은 풍습(風濕)을 제거시키고 기혈을 순환시키면서 근육을 강건하게 하는 주방(主方)이다.
  그러므로 허증성으로 초래되는 관절 류마티스·기혈의 순환 부전(不全)으로 생기는 각기(脚氣)·하지 무력·위 약증·반신 또는 전신 불수·산후 하지 무력·음증성 척수염·척수로(脊隨癆) 등 증에도 적응된다.

▲약리작용
   1)숙지황·천궁·당귀·백작약……사물탕이므로 조혈·보혈·순환 작용을 해준다.
   2)백출……제습·건비위(健脾胃)·소화 등의 작용을 한다.
   3)방풍……풍습을 제거시키면서 골절통·골절 마미 등을 치료한다.
   4)두충(杜沖)……늑골의 기능을 보강시키면서 요·슬·각부(脚部) 등의 기능 장애와 동통을 치료한다.
   5)황기·인삼·부자(附子)……보기(補氣)와 근육의 기능을 보강시킨다.
   6)우슬……골수의 영양을 보충시키면서 제습을 하고, 요·슬·각 등의 산통(酸痛)·위약증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7)강활……풍습을 제거시키면서 근육의 기능을 호전시켜 준다.
   8)감초……교미(矯味) 작용을 하면서 약효를 가일층 강화시키며 진통·진정·완화·해독 등의 작용을 한다.
         

▲가감 해설
   1)본방은 사물탕으로 조혈·보혈·행혈(行血) 등을 하면서 황기·인삼·부자 등으로 보기(補氣)를 시키는 한편 강활·방풍·우슬·두충 등으로 거풍(祛風)시키는 것으로 방제가 구성되어 있다.
   2)본방은 열제(熱劑)이므로 열증에는 투약을 피하고, 음증인 허증(냉증)에는 체질에 구애됨이 없이 투여해도 된다.

▲가감 응용
   1)관절염에는 계지(桂枝)·목과(木果) 각 3.75g을 가하고, 우슬(牛膝)을 두배로 하여 쓴다.
   2)종창(腫脹)·산통(酸痛)이 있을 경우에는 의이인(薏苡仁) 3.75~7.5g을 가한다.
   3)각슬(脚膝) 무력증에는 계지·목과를 가하고, 부자포·우슬 등을 두 배로 해서 쓴다.
   4)반신 불수인 경우에, 좌불수에는 방제 중의 숙지황·천궁·당귀·백작 등의 사물체(四物體)를 두 배로 하고, 오른쪽의 마비에는 황기·인삼·부자·백출 등의 보기제(補氣劑)를 두배로 하여 쓴다.
   5)각기병이나 산후 각슬족위증(脚膝足萎症)에는 본방(本方)대로 장기 복용하면 된다.
   6)골수염이나 골수로(骨髓癆)인 경우에는 황기·인삼·부자·두충초(杜沖炒)·우슬등을 부 배로 하고, 속단(續斷) 11.25g을 가한다.
   7)허증성 신경통에는 본방을 그대로 장기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