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서익기탕(淸暑益氣湯)<허>

▲처방
    창출(蒼朮) 5.625g, 황기·승미 각 3.75g,·인삼·백출·진피·신곡·택사 각 1.875g, 황백주초(黃栢酒炒)·당귀·갈근·청피·맥문동·감초 각 1.125g, 오미자9알

▲목표(本方의 解說)
   본방은 장마철의 주약으로 쓴다. 특히 장마철에 정신·권태·미열·구갈·발한과다·설사·식욕 감퇴·맥삭무력·면황(面黃)·탈육(脫肉)·맥부삭약(脈浮數弱) 등증의 허증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방제다.

▲용도 및 적응증
    본방은 장마철에 습열이 있거나 또는 서열(暑熱)에 의해서 원기가 손상되어 식욕 감퇴·자한·구갈·심번(心煩)·미열·설사·전신 무력·소변 적삭(赤數)·전신피로·권태·면황(面黃)·맥삭 무력 등증에 적응이 된다.

▲약리작용
   1)창출·백출……비·위장의 습(濕)을 제거시키면서 건비·건위 작용을 한다. 그리고 백출은 보양(補陽) 작용도 한다.
   2)황기·인삼……보기(補氣) 작용을 한다.
   3)진피·신곡……소담(消痰)을 시키면서 소도(消導) 작용을 한다.
   4)택사……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배설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5)딩귀……보혈 작용과 혈액 순환 촉진 작용을 한다.
   6)갈근……해열·해독·지갈(止渴)·이수(利水)등의 작용을 한다.
   7)청피……기체(氣滯)를 통하게 하면서 보간·보비·소화 등의 작용을 한다.
   8)맥문동……허열을 제거하면서 청폐(淸肺)·보심(保心)·제번갈(除煩渴)등의 작용을 하는 한편 진액(津液)을 조성하는 작용을 한다.
   9)승마……양기를 높여 주면서 해독·청위(淸胃) 등의 작용을 한다.
  10)감초……교미 작용을 하면서 약효를 더욱 강화시키는 동시에 해독 작용을 한다.
  11)황백(黃栢)……자음(滋陰)하는 작용을 하면서 허열을 제거한다.
  12)오미자……체액을 생성한다.
      

▲가감 해설
   1)본방은 동의보감방(東醫寶鑑方)이며 일방(一方)에는 인삼·백출·맥문동 각 3.75g, 당귀·황기·진피 각 3g, 오미자·황백·감초 각 1.875g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다. 그러나 실제 임상(臨床)상으로는 동의보감방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2)주하병(注夏病)에는 삼귀익원탕(蔘歸益元湯)을 대표적으로 쓴다.
   3)본방은 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의 변방(變方)으로 구성되었으며 생맥산(生脈散; 맥문동 7.5g·인삼·오미자 각 3.75g)이 합방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