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령백출산(蔘苓白朮散)<허>

▲처방
   인삼·백출토초(白朮土炒)·백복령·감초구(甘草久)·산약초(山藥炒) 각11.25g, 의이인초(薏苡仁炒)·연육·길경·사인·백편두(白扁豆) 각 5.625g

▲목표
    본방은 평소에 비·위장(脾胃臟)의 기능이 극도로 쇠약하여 전신 쇠약증이 생겼으나 중병 후 소화기의 기능 감퇴로 소화 불량·식욕 감퇴·설사가 자주 나오고 열은 없으나 피로하기 쉽고 맥과 복증(腹症)은 대개 연약하다. 평상시에 소화기의 기능이 무력한 경우에도 사용하게 되면 대단히 효과 좋다.

▲용도 및 적응증
   본방은 비·위장의 기능 허약중에 쓰는 주방(主方)으로서 식욕 감퇴·소화불량·구토·설사·만성 위염·장염·장결핵·이질·폐결핵의 초기·원기 허약·중병후·하혈후·복부 창만(脹滿) 등증에도 쓴다.

▲약리작용
   1)임삼·백출·백복령·감초(사군자탕)……이것은 사군자탕으로서 보기보비(補氣補脾) 작용을 한다.
  2)산약……분비 작용을 하면서 비장의 습열을 제거시키고 지사(止寫) 및 강장 작용을 한다.
   3)사인……위장의 운동 작용 항진(亢進) 시키면서 소화 작용을 한다.
   4)길경(桔梗)……폐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면서 위의 기능을 돕는다.
   5)연육(蓮肉)……비 위장을 보하면서 보기 보정(補氣補精) 작용을 겸하여 한다.
   6)백편두……비 위장을 온(溫)하게 하면서 위 속의 내용물 중 유독 물질을 해독시키면서 토사·곽란·경련 등증을 치료하는 작용을 한다.
   

▲가감 해설
   본방은 사군자탕에 산약·의이인·연육·길경·사인·백편두를 가미한 것이다. 본방은 평소에 위장의 기능이 허약하여 식욕 감퇴·소화 불량·복부 창만·원기 부족·중병 후·허약 체질 등증에 주로 사용하면 좋다. 그리고 임산부들의 오조증(惡阻症)에도 쓰는 경우가 있고 소아들의 구토·설사·복부 창만 등증에도 좋다.

▲가감 응용
   1)식욕 감퇴에는 곽향(藿香)·목향·사인초연 각 3.75을 가한다.
   2)구토에는 반하 3.75g, 정향 5알을 가한다.
   3)설사에는 택사·가자욱(訶子肉)·황련(열이 있을 때) 각 3.75g을 가한다.
   4)원기 허약에는 승마·방풍 각 3.75g을 가한다.
   5)하혈에는 지유초흑·건강초흑·형개초흑·오매·저근백피(樗根白皮) 각 3.75g을 가한다.
   6)복부 창만에는 의이인(薏苡仁)을 빼고 후박(厚朴) 진피·백두구 각 3.75g을 가한다.
   7)이질에는 백선피(白蘚皮)·지유초흑·형개초흑 각 3.75g을 가하고, 농혈리(膿血痢)인 경우에는 형호색 3.75~5.625g을 더 가미한다.
   8)중병 후 또는 반성 위염·장결핵·폐결핵 등증에는 본방대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