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편 피로란 무엇인가

 

4-2 피로를 이기는 법

 적당한 긴장과 피로

   ① 긴장은 필요한 것
      우리 들에게 긴장이 없이는 살아가는 것은 물론 호흡하는 일도 움직이는 일도 생각하는 일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긴장은 도움을 줄지언정 해를 주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긴장의 이유를 판정하는 각도에 따라 그것도 도움이 되는 일인지 아닌지의 구별이 지어진다. 좋지 않은 아이디어나 감정 때문에 긴장하는 것은 몸에 이롭지 않다.

  행복한 계획으로 긴장하는 일은 에너지를 풍부하게 하고 여유있는 인생을 만들어 줄 것이다.  당신이 솜같이 피로해졌다고 느껴지면, 그 때는 금방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물을 한 컵 마시든가 사과를 깍아 먹든가 또는 조금 산책을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당신이 불쾌한 이유로서 긴장하고 있더라도 다시 활력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즐거운 기분으로

  만일 당신이 진심으로 다른 사람을 도와주고 싶으면, 그 사람이 기분이 좋을 때 그들의 우수한 활동력을 인정해 주면 된다. 그 사람이 무엇을 하건 자기에 좋은 뜻의 즐거움이 있다면 그는 피로를 느끼지 않고 멀마든지 일하거나 놀거나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의 노력을 유쾌한 경험으로 이끄느냐 못 이끄느냐는 것은 모두 당신에게 달렸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이어서 당신의 경우를 들어 보자. 당신은 언제나 오전 11시가 되면 피로해진다고 가정하자. 그럴 때 " 정오까지는 결코 피로하지 않겠다"고 마음에 결심을 해 보라. 그러면 당신의 신체가 마음의 명령에 복종한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주일에 1시간이나 2시간씩 피로 시간을 늦추어 간다면 2개월 내에 낮동안의 피로에서 완전히 해장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