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llast

  Ballast란 선박 중력 중심의 위치 조정과 좌우 평형을 조정하여 가장 안전한 상태의 항해를 할 수 있도록 해수를 주입-방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 평형수를 주입 방출할 수있는 수조를 Ballast-tank라 하며 적재 화물의 전용성에 따라 다르게 설치된다. 선박이 모든 교통 운송 수단 중에 가장 안전한 이유 중의 하나가 Ballast를 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모든 선박은 화물 만선 적재와 여객이 만선 탑승한 상태가 가장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때에는 ballast가 조금도 필요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특별한 경우-화물의 부피와 무계가 균일치 못한 어려운 적재상태-에 Ballast를 넣어 최적의 안전한 균형을 만들어주게 된다. 이 때는 만재 흘수선을 유지하기 위해 Ballast만큼의 화물을 반드시 줄여야 한다.

  대부분의 여객선이나 화객선은 시뮬레이선에 의하여 설계 조선된다. 이러한 선박의 구조변경은 반드시 철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세월호>의 구조변경을 허가 할 경우에는 절대안전 G.M.과 만재 흘수선이 유지될 수 있도록 <영구평형수조>로 밀봉하여 그 평형수 만큼의 화물적재를 감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조건으로 구조변경을 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세월호의 해난사고는 행정부패가 만들어낸 인재다.